'미치도록 좋다' 엔리케, 바르사 1차전 패배 '지옥'→극적 4강행 '천국'... "솔직히 음바페 압박 기가막혔다"
OSEN 노진주 기자
발행 2024.04.17 08: 39

"1골 끌려가는 상황에서도 선수들 자신감 잃지 않았다. 봤지? 킬리안 음바페 압박도 기가막혔다."
파리 생제르맹(PSG)의 루이스 엔리케 감독이 바르셀로나를 꺾고 '별들의 무대' 준결승에 오른 뒤 선수들에게 극찬을 쏟아냈다.
PSG는 17일 오전 4시(이하 한국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에스타디 올림픽 루이스 콤파니스에서 열린 바르셀로나와의 2023-20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 2차전에서 4-1로 승리했다.

[사진] 루이스 엔리케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날 결과로 PSG는 지난 1차전 2-3 패배를 딛고 합계 점수 6-4로 앞서며 2020-2021시즌 이후 3년 만에 준결승 진출에 성공했다.  
반면 바르셀로나는 3년 전과 마찬가지로 PSG를 상대로 홈에서 1-4로 무릎 꿇으며 UCL 여정을 8강에서 마무리했다.
이날 이강인은 추가시간을 제외하고 약 13분을 소화했다. 기회 창출 1회, 패스 성공률 100%(13/13), 지상 볼 경합 승률 100%(2/2)를 기록했다. 존재감이 뚜렷하진 않았지만 조금이나마 팀 승리에 일조했다.
[사진] 음바페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음바페가 2골, 비티냐와 뎀벨레가 나란히 1골을 넣으며 바르셀로나 격침에 앞장섰다.
PSG는 선제골을 내주며 불안하게 출발했다. 전반 12분 라민 야말이 단독 드리블로 박스 오른쪽을 완벽히 돌파한 뒤 정확한 크로스를 올렸다. 이를 하피냐가 달려들며 마무리했다. 바르셀로나가 1, 2차전 합계 점수 4-2로 앞서 나갔다.
최소 두 골이 필요해진 PSG. 전반 29분 바르셀로나 수비수 로날드 아라우호의 퇴장으로 주도권을 쥐었다. 브래들리 바르콜라가 속도를 살려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하며 일대일 기회를 맞을 뻔했다. 아라우호가 이를 막으려다가 뒤에서 밀어 넘어뜨렸고, 곧바로 레드카드를 받았다.
PSG는 수적 우위를 앞세워 경기를 뒤집었다. 전반 40분 바르콜라가 올린 크로스를 우스만 뎀벨레가 논스톱 슈팅으로 마무리했고, 후반 9분 비티냐가 강력한 중거리 슈팅으로 골문 구석을 꿰뚫었다. 1, 2차전 합계 스코어 4-4로 균형을 맞추는 골이었다.
바르셀로나가 골대 불운에 땅을 쳤다. 후반 10분 전방 압박으로 공을 끊어냈고, 일카이 귄도안이 박스 바로 안에서 좋은 슈팅 기회를 잡았다. 하지만 귄도안의 날카로운 오른발 슈팅은 왼쪽 골포스트를 맞고 나왔다.
PSG가 기어코 경기를 뒤집었다. 후반 14분 뎀벨레가 박스 우측에서 걸려 넘어지면서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키커로 나선 킬리안 음바페가 강력한 슈팅으로 골망을 가르며 PSG에 리드를 안겼다.
[사진] 이강인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강인이 경기장을 밟았다. PSG는 후반 22분 바르콜라와 파비안 루이스를 빼고 마르코 아센시오, 이강인을 투입했다. 이강인은 그대로 파비안 대신 왼쪽 미드필더 역할을 맡았다.
결국 최후의 승자는 PSG였다. 후반 44분 바르셀로나 수비가 클리어링 실수를 저질렀다. 음바페가 이를 놓치지 않고 득점하며 멀티골을 뽑아냈다. PSG는 남은 시간을 잘 지켜내며 4강 진출의 주인공이 됐다.
결승행 티켓을 놓고 다툴 상대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를 누르고 올라온 도르트문트다. PSG는 조별리그에서 도르트문트를 상대로 1승 1무를 거두며 강한 모습을 보였기에 결승 진출 가능성도 충분하다.
경기 후 엔리케 감독은 “우리는 압박에서 뛰어났다. 특히 음바페, 뎀벨레, 바르콜라는 놀라웠다. 그들 덕분에 우리가 원하는 곳에서 경기할 수 있었다. 1차전을 심도 있게 분석했고, 절대 지지 않아야 한다는 확신으로 2차전에 임했다. 오늘 우리가 선제골을 내주면서 1골 따라가야 할때도 선수들은 자신감을 잃지 않고 앞으로 나아갔다”라고 말했다.
이어 “음바페의 압박을 보았는가? 그는 오늘 팀 리더였다. 음바페에게 경의를 표한다”라며 입을 다물지 못했다.
[사진] 루이스 엔리케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불어 엔리케 감독은 “비티냐에 대해서도 말하고 싶다. 패스의 품질이 기가막혔다. 뎀벨레도 뛰어났다. (친정팀을 상대로) 뛰기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뛰어난 활약을 했다”라고 극찬했다.
4강 진출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엔리케 감독은 “선수로나, 감독으로나, 최고의 행복은 목표를 위해 노력한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구단을 위해 특별한 일을 했다는 느낌은 짜릿하고 대단하다. 이제 결승 진출을 위해 잘 준비하겠다”라고 다짐했다.
/jinju217@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