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역이 선수 계좌를 관리한다? 말이 돼? 일본 매체, 오타니 주장에 의문 제기 
OSEN 손찬익 기자
발행 2024.03.26 13: 19

오타니 쇼헤이(LA 다저스)가 통역 미즈하라 잇페이의 불법 도박 및 절도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오타니는 26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리는 LA 에인절스와의 경기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문을 발표했다. 카메라 촬영이 금지됐고 취재진의 질의 응답 없이 진행됐다. 
오타니가 2013년 일본 프로야구 니혼햄 파이터스에 입단했을 때 처음 만난 미즈하라는 2018년 메이저리그 진출 이후 단순 통역을 넘어 개인 비서에 매니저 역할까지 수행한 그림자 같은 존재였다. 훈련 보조부터 전력 분석까지 야구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곁에 늘 함께할 만큼 오타니가 믿고 의지했다. 

21일 오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LA 다저스와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경기가 열렸다.7회말 1사 1루에서 LA 다저스 오타니 쇼헤이가 외야 플라이로 물러나며 아쉬운 표정을 짓고 있다. 2024.03.21 /sunday@osen.co.kr

오타니는 “신뢰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매우 충격적이고 슬프다. 내가 스포츠 도박에 베팅을 하거나 의뢰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또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한계가 있기에 이해해 줬으면 좋겠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설명하고 싶다"며 "내가 무언가에 베팅을 하거나 야구나 다른 스포츠 이벤트에 돈을 걸거나 부탁한 적도 없다. 송금을 의뢰한 적도 없다. 그가 그렇게 하고 있던 것도 며칠 전까지 몰랐다. 그가 돈을 훔치고 모두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16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메이저리그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2024’ LA 다저스의 공식 인터뷰가 진행됐다.LA 다저스 오타니 쇼헤이가 입장하고 있다. 2024.03.16 /sunday@osen.co.kr
이어 오타니는 "(ESPN의) 취재 의뢰도 알려주지 않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내가 이 문제를 알게 된 것은 한국에서의 개막전 직후의 팀 미팅 때였다. 통역도 없고 영어로 말하고 있었으므로 완전히 이해할 수 없고 왠지 위화감을 느끼고 있었다. 호텔에 돌아와서 둘이 이야기를 하기를 기다렸다"고 말했다. 
오타니는 “호텔에 돌아와서야 (미즈하라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세히 알게 됐다. 이를 곧 변호사와 다저스 구단에도 알렸다. 이게 지금까지 일어난 상황의 전부”라고 설명했다.
일본 스포츠 매체 ‘주니치 스포츠’는 오타니의 입장문 발표와 관련해 “오타니는 성명서에서 상세한 내용을 밝혔지만 미즈하라가 오타니의 은행 계좌에 어떻게 접속했을까. 평소 미즈하라가 오타니의 계좌에 접속할 수 있는 상황이었는지 말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또 “메이저리그 선수들은 거액의 돈을 받는다. 오타니 정도의 슈퍼 스타가 되면 후원금 등으로 막대한 부수입을 번다. 그렇다면 파이낸셜 어드바이저가 계좌 관리를 하는 게 일반적이다. 만약에 미즈하라가 오타니 몰래 송금을 했다면 파이낸셜 어드바이저가 알게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아직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OSEN DB
한편 지난해 9월 오른쪽 팔꿈치 인대 접합 수술을 받은 오타니는 캐치볼을 시작했다. 일본 매체 ‘교토 통신’에 따르면 오타니는 지난 25일 다저스타디움에서 15m 거리에서 약 50개의 공을 던졌다. 세트 포지션에서 느긋한 동작으로 다소 강한 공을 던졌다. 
이 매체는 “그라운드에서의 투구 연습은 오른쪽 팔꿈치의 인대 손상이 판명된 지난해 8월 23일 이후 약 7개월 만이다. 올 시즌은 타자에 전념하고 내년부터 투타 겸업에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what@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