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이다', TV·OTT 통합 화제성 1위...'혜미리예채파' ENA 첫 TOP10 진입
OSEN 연휘선 기자
발행 2023.03.14 17: 28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이 비드라마 화제성 1위에 올랐다. 
지난 13일 굿데이터 코퍼레이션이 발표한 TV-OTT 통합 화제성 비드라마 조사 결과 1위는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약칭 나는 신이다)'로 드러났다. 지난 한 주간 발생한 비드라마 화제성 점수의 10.3%가 '나는 신이다'에 대한 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는 2위 ‘보이즈 플래닛(Mnet,7.5%)’, 3위 ‘피크타임(JTBC,4.9%)’, 4위 ‘서진이네(tvN, 3.8%)’, 5위 ‘미스터트롯2(TV CHOSUN,3.5%)’, 6위 ‘불타는 트롯맨(MBN,3.2%)’, 7위 ‘나 혼자 산다(MBC, 2.3%)’, 8위 ‘혜미리예채파(ENA,2.0%)’, 9위 ‘유 퀴즈 온 더 블럭(tvN,1.9%)’ 그리고 10위 ‘팬텀싱어4(JTBC,1.9%)’순으로 발표 되었다.

이 가운데서 8위에 오른 ENA의 ‘혜미리예채파’는 채원, 혜리, 미연 등 출연자들이 국내, 해외 네티즌의 응원을 받으면서 높은 관심을 끌었다. 특히 ENA로 채널명을 바꾼 후 단독 제작한 예능 가운데 처음으로 화제성 상위 10위 내에 진입한 프로그램이 되었다.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는 6위로 종영된 ‘불타는 트롯맨’에서 최종 우승자로 선정된 손태진이 1위에 올랐다. 그 뒤로 2위부터는 유재석(놀면 뭐하니?), 이용식(조선의 사랑꾼), 연준범(슈퍼맨이 돌아왔다), 안성훈(미스터 트롯2), 뷔(서진이네), 팀 11시(피크타임), 제이홉(더 시즌즈-박재범의 드라이브), 원혁(조선의 사랑꾼) 그리고 최우식(서진이네) 순으로 발표되었다.
이와 관련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원순우 대표는 “비드라마 상위권에 오디션 프로그램이 무려 다섯 편이나 진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출연자 부문에서는 오디션 참가자의 이름이 세 명(팀) 뿐이다”라며 “이는 오디션 참가자들이 크게 두각을 내지 못하고 있고 이는 결국 과거 오디션 프로그램의 화제성 보다 낮은 성적을 내는 원인”이라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방탄소년단의 뷔와 제이홉이 각각 TV예능에 출연하면서 화제성 출연자 부문 상위권에 이름을 나란히 올렸다.
이번 순위는 2023년 3월6일부터 3월12일까지 방송 중이거나 예정인 TV 비드라마와 OTT 쇼 등 총 179편에 출연한 출연자들을 대상으로 뉴스 기사, VON(블로그/커뮤니티), 동영상, SNS에서 발생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들과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이다. / monaie@osen.co.kr
[사진] 넷플릭스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