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SM 손잡았다, K콘텐츠 인기 '한국어 교육'까지? 스타트업 코이랩스 투자 [공식]
OSEN 연휘선 기자
발행 2022.03.29 14: 29

MBC와 SM엔터테인먼트가 한국어 교육 사업을 위해 손잡았다. 
29일 MBC는 SM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인 투자회사 에스엠컬쳐파트너스와 함께 한국어 교육 스타트업 코이랩스(대표 전예지)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코이랩스는 지난해 진행된 문화방송 사내벤처 1기로 시작한 에듀테크 기업이다. 문화방송의 △드라마 △예능 △K-pop 등 한국 콘텐츠를 활용해 외국인들에게 한국어 교육 서비스를 하는 서비스 ‘KOKIRI’(코끼리)를 운영하고 있다. 코이랩스는 한국어교육 석박사 등 전문인력으로 구성됐으며, 한국어 학습자들이 콘텐츠를 활용해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학습자들은 KOKIRI를 통해 분 단위별로 문법·표현·단어 등 한국어뿐 아니라 한국의 문화까지 체감할 수 있다.​

문화방송은 자사가 보유한 콘텐츠가 해외에서 인기를 끈 만큼 한국어 교육에 활용도가 높다고 판단, 투자를 진행했다. 문화방송의 사내벤처 프로그램 심사에는 △알토스벤처스 △카카오벤처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투자 전문사들이 참여했는데,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코이랩스의 경쟁력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SM엔터테인먼트의 투자 전문 자회사인 에스엠컬쳐파트너스는 지난 15일 설립 후 첫 투자처로 코이랩스를 선정했다. 코이랩스가 글로벌 한국어 교육시장을 효율적으로 공략할 수 있도록 소속 아티스트의 콘텐츠 제공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가져갈 예정이다. K-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면서 한국어 교육의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쉽고 재밌는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해 코이랩스에 투자했다는 게 SM컬처파트너스 관계자의 설명이다.
SM컬처파트너스 관계자는 “소속 아티스트의 팬덤 확대와 팬들과의 소통 차원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 한국어를 전파하는 효과를 기대해 코이랩스 투자에 참여했다”며 “K-Pop 선구자로서 SM엔터테인먼트그룹의 위상과 한국어 학습 니즈를 감안했다”고 말했다. ​
코이랩스의 주주인 MBC와 SM엔터테인먼트그룹은 코이랩스가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적 협업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방송 측은 “K-콘텐츠의 선두주자인 문화방송과 SM 엔터테인먼트가 함께 한국어 교육시장을 선도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MBC가 보유한 다양한 드라마, 예능, 뉴스 등의 콘텐츠를 활용해 각 국가별, 학습자의 취향별로 한국어를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이랩스 전예지 대표는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 대부분이 K-콘텐츠로 입문하며, 전세계적으로 늘어나는 K-콘텐츠 팬의 70% 이상이 한국어 학습의 의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며 “MBC와 SM의 전략적 투자와 라이선스 확보를 통해 학습자가 한국어 학습에 관심을 갖게된 콘텐츠로 한국어에 입덕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
/ monamie@osen.co.kr
[사진] MBC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