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의 첫 걸음" 선미, 파격 퍼포먼스와 함께 매혹의 캣우먼 변신 [종합]
OSEN 지민경 기자
발행 2021.02.23 15: 07

가수 선미가 매혹적인 캣우먼으로 돌아왔다.
선미는 23일 오후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새 디지털 싱글 앨범 ‘꼬리 (TAIL)’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지난해 6월 발매한 ‘보라빛 밤 (pporappippam)’ 이후 8개월 만에 컴백을 알린 선미는 또 한 번의 파격 변신을 예고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선미는 "'보라빛 밤' 활동 끝나고 다행인지 모르겠지만 바로 '웬위디스코' 콜라보 무대를 했고, '달리는 사이'라는 힐링예능도 했고, '싱어게인'에서 주니어 심사위원으로 활약하다보니 다시 컴백이 돌아왔다"며 "'보라빛밤'이랑은 전혀 다른 곡이고 앞서 제가 했던 곡이랑도 완전히 다른 곡이다. 어떤 반응을 보여주실 지가 사실 걱정되기도 하고 설레기도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선미의 새 디지털 싱글 앨범 ‘꼬리 (TAIL)’에는 타이틀곡 ‘꼬리(TAIL)’와 ‘꽃같네(What The Flower)’ 두 곡이 수록되었으며, 장르가 다른 두 곡을 통해 선미의 다채로운 매력을 감상할 수 있을 전망이다. 
타이틀곡 ‘꼬리 (TAIL)’는 섬세하면서도 민첩한 고양이의 특성들을 적극적이고, 본능적이며 당당한 여성의 사랑에 빗대어 풀어낸 곡이다. 색다른 리듬감과 캐치한 멜로디가 특징인 이 곡은 ‘보라빛 밤 (pporappippam)’, ‘사이렌 (Siren)’, ‘날라리 (LALALAY)’ 등에서 선미와 합을 맞춰온 히트 메이커 FRANTS와 선미가 공동 작곡을 맡았다.
선미는 이번 신곡 '꼬리'에 대해 "작사 선미, 작곡 선미와 프란츠다. 또 한 번 프란츠 작곡가님과 협업으로 탄생한 곡인데 꼬리라는 단어가 저는 되게 임팩트가 크다고 생각한다. 우연찮게 꼬리 라는 단어가 생각났다. 고양이를 연상하며 쓴 곡이다. 고양이의 예민하고 날카로운 소리나 행동들을 녹여서 곡을 써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꼬리라는 두 글자가 강렬하게 다가왔다. 꼬리는 동물들의 감정표현 수단이지 않나. 그런 것도 매력적이었고 1차원적이고 본능적이고 거짓이 없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저한테 매혹적이게 다가왔다"며 "소위 예민미가 폭발하는 빌런, 캣우먼이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원초적인 본능들이 있지 않나. 그런 걸 미친듯이 가감없이 표현하며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꼬리 (TAIL)’의 안무는 비욘세와 제니퍼 로페즈의 댄서이자 안무가로 활동하는 자넬 기네스트라가 맡았다. 여기에 선미와 오래 합을 맞춰온 안무 팀 아우라가 디테일을 더해 고양이를 연상시키는 과감하고 디테일한 동작들로 역대급 퍼포먼스를 예고했다.
선미는 "이번 안무는 어떤 안무가 분이 이 '꼬리'라는 곡을 잘 표현해주실까 생각하며 영상을 찾아보다가 아이린 슬기 씨의 '몬스터'가 그 분 작품이더라. 제 곡도 동물적인 곡이라서 컨택을 해서 부탁을 드렸는데 신박한 동작들이 많고 잘 나온 것 같다"고 밝혔다.
어느덧 벌써 데뷔 15년차가 된 선미는 소감을 묻자 "벌써 서른이다. 아직까지는 잘 버티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얼마전에 박미선 선배님과 촬영을 했는데 선배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오래 버티는 사람이 나중에 이기는 거다 라고 해주셨는데 이 말을 박진영 피디님도 해주신 적이 있다. 아직까지는 내가 잘 버티고 있구나 생각하며 하루하루 잘 살아가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매번 새로운 콘셉트와 음악으로 놀라움을 주는 선미는 부담은 없냐는 질문에 "사실 부담감이 많은데 이번에도 몇 번이고 포기하고 싶었다. 10분 전까지도 나 진짜 못하겠다 했다. 최근에 제가 마음이 힘들었던 게 어느 순간 제가 스스로 한계를 정해놨더라. 그 한계가 진짜 한계도 아니었다. 적어도 나는 나를 믿어줬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어서 많이 혼란스럽기도 하고 지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무대에 서서 공연할 수 있고 곡을 쓸 수 있는 이유는 우리 팬들 밖에 없다"고 팬 사랑을 드러냈다.
선미는 자신의 음악에 대해 "나만의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을 해봤다. 제가 내린 결론은 밝아도 어딘가모르게 서늘하고 쓸쓸함 가끔은 툭툭 내뱉는 시니컬한 감성이 저를 표현하지 않나 싶다"며 "음악적 영감이라고 하기도 뭐한데 '꼬리'는 사실 핸드폰을 하다가 뉴스에서 꼬리의 꼬리를 물고 라는 단어가 확 들어오더라. 그렇게 작업을 시작하게 됐다. 저는 거창한데서 뭔가 아이디어를 얻는 게 아니라 일상적인 곳에서 온다"고 말했다.
파격적인 무대 퍼포먼스와 장악력, 차별화된 콘셉트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선미는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하게 담은 ‘선미팝’으로 사랑받고 있는 바. 그는 "저는 우연찮게 프로듀싱을 시작을 했고 정말 다행히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선미팝이라는 수식어를 만들어주셔서 너무 영광이다. 그런데 저는 스스로 갇히는 게 싫어서 애초에 무조건 내 곡이어야 해라는 마인드는 없다. 다음에는 나와는 또 다른 시각을 나를 바라봐줄 수 있는 프로듀서를 만나서 정말 해보지 않은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선미는 이번 활동의 목표에 대해 "거창한 목표는 없다. 저는 또 바로 다음 앨범을 준비할 거고 쉴틈 없이 팬들을 만나러 올거다. 그런데 이 두 곡이 제가 30살이라는 행보의 첫 걸음인 곡들이다. 뭔가 삼십대의 첫 걸음을 당차고 과감하게 내딛은 것 같아서 그게 조금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선미의 새 앨범 ‘꼬리 (TAIL)’는 이날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mk3244@osen.co.kr
[사진] 어비스컴퍼니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