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4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다이너마이트' 무대..아미❤︎ing(종합)[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OSEN 이승훈 기자
발행 2020.10.15 12: 16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K팝 가수 최초로 4년 연속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 초청된 가운데, 4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 주인공이 됐다.
15일 오전(한국 시간) 미국 LA 돌비 극장(Dolby Theatre)에서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2020 Billboard Music Awards)가 진행됐다. 
이날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호스트를 맡은 켈리 클락슨은 "오늘 밤의 주제는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감동이다. 음악은 우리를 말 그대로 움직인다. 춤을 추게 하고, 울게 하고, 좋은 추억들을 꺼내주고, 새 추억을 만들어준다. 음악은 우리를 통합시켰다"며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첫 인사를 건넸다. 이어 켈리 클락슨은 "오늘 밤 모든 장르의 음악이 우리를 하나로 이어줄 겁니다. 빌보드 차트 덕분이죠. 지난 한 해 최고의 곡들과 아티스트들 때문에 버틸 수 있었다. 그들의 도움이 우리는 절실했다. 멋진 분들이 대기 중이다"며 수많은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예고했다.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첫 시상자로 나선 니콜 리치는 '톱 빌보드 200 앨범'으로 빌리 아일리시의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를 호명했다. 마스크를 착용한 채 무대 위에 오른 빌리 아일리시는 "정말 감사합니다. 멋지네요. 저를 이렇게 아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상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겠습니다. 빌보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의 '톱 핫 100 송'은 릴 나스 엑스의 'Old Town Road'가 차지했다. 이 곡은 빌보드 '핫 100'에서 19주 연속 1위를 하며 최장기간 1위 기록을 달성했다. 방탄소년단 RM과 함께한 한국판 'Old Town Road' 버전이 발매되기도. 릴 나스 엑스는 "뭐라고요? 정말 감사합니다. 모두 11월에 신곡 기대해주세요"라며 손 키스를 날렸다.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의 '톱 여성 아티스트' 트로피는 빌리 아일리시에게 돌아갔다. "다시 돌아왔습니다. 정말 미쳤네요"라며 기쁜 표정을 지은 빌리 아일리시는 "모든 여성 아티스트들에게도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투표 하시고 손 씻으시고 건강하세요"라고 말했다. 
루크 콤스는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의 '톱 컨트리 아티스트' 상을 받았다. 루크 콤스는 "상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꿈꿔본 적도 없는 영광이다. 처음 음악 할 때 꿈꾸지도 못했던 일이다"라면서 "아내, 팬 등 모두에게 감사하다. 올해 특히 어려운 일들이 많았는데 이렇게 쇼 만들어준 분들께도 감사합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나에게 보내주신 이 사랑은 귀가 멀었어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리조는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의 '톱 송 세일즈 아티스트' 주인공이 됐다. "제 음악을 계속 들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라는 리조는 "덩치 큰 흑인 여성으로서 나는 목소리로 억압받고 싶지 않다고 말하고 싶다. 집에서 변화를 생각하고 있는 시청자분들께 이게 싸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고백했다. 뿐만 아니라 리조는 "누군가 무언가를 억압하려고 한다면 그게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고 그 사람들이 힘을 무서워해서 그런 것이다. 음악이 됐든 투표권이 됐든 어떠한 방식으로든 여러분의 힘을 사용하세요. 신의 가호가 있기를"이라며 사회적인 메시지를 던졌다.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 신설된 '빌보드 체인지 메이커'는 킬러 마이크가 수상했다. 킬러 마이크는 "큰 의미 있는 상이다. 첫 수상자로서 책임감도 느낀다. 내 아내는 정말 마린 루터 킹과 같은 훌륭한 인물이다. 난 아티스트이기 전에 한 아내의 남편이다. 이 아내가 아니었으면 난 대마초나 피고 있었을 것 같다. 우리 둘이 함께 받는 상이라고 생각하겠다. 춤추고 노래하는 많은 분들이 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입니다. 여러분들이 하는 모든 일들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며 아내와 키스를 나눴다.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포스트 말론은 '톱 남성 아티스트' 트로피를 획득했다. 포스트 말론은 "기분이 이상하네요. 정말 이상한 시간을 겪고 있다. 사랑을 전파하는 것에만 집중하고 싶다.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에 집중하고 싶다. 아무도 없는 환경이 너무 어색하다"면서도 "모두 집에서 시청하시는 분들께 감사드리고 싶고, 팬과 아름다운 어머니, 잘생긴 아버지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나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아니다. 여러분 힘을 잃지 마세요. 어디를 가든 사랑을 전파하세요"라고 털어놨다.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의 '톱 R&B 아티스트' 상은 칼리드가 수상했다. 칼리드는 "멋집니다. 저에게 이런 상을 주셔서 빌보드 관계자분들 감사합니다. 가족 특히 어머니 감사드립니다. 사랑합니다. 팬들에게도 큰 감사 인사 외치고 싶습니다. 보고싶습니다. 여러분의 목소리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내주세요.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합니다. 스스로 건강 관리도 잘하세요"라고 미소를 지었다.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은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4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방탄소년단은 "4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 수상을 하게 돼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아미와 방탄소년단이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돼있는지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증거다. 아미와의 연결이 기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톱 듀오/그룹' 부문에 대해서는 아직 수상 결과가 발표되지 않았다. 
빌보드 '핫100' 차트 1위에 빛나는 방탄소년단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 무대도 이어졌다. 레드 슈트를 입고 등장한 방탄소년단은 한층 더 성숙해진 비주얼과 흠 잡을 데 없이 완벽한 라이브 실력을 자랑, 전 세계 아미들에게 눈호강과 귀호강을 동시에 안겼다. 뿐만 아니라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칼군무와 서로 다른 매력이 담긴 무대 매너를 뽐내며 글로벌 팬들을 매료시켰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7년 처음으로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 초청받은 이래 4년 연속 한국 가수로는 유일하게 출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개최된 '2019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는 '톱 듀오/그룹'과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에서 수상을 하며 2관왕을 차지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지난 8월 21일 발매한 'Dynamite(다이너마이트)'로 K팝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 가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는 발매 첫 주 성적이 반영된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핫 100' 1위를 차지했다. 2주 연속 정상을 수성하기도. 이후 방탄소년단은 10월 3일 차트에서 역주행에 성공, 1위 정상을 탈환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전 세계 200개 이상 지역의 스트리밍과 판매량을 집계해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지켰고,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에서도 'Dynamite(다이너마이트)' 발매 직후부터 지금까지 최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Dynamite'는 스포티파이 최신 차트에서도 '글로벌 톱 50'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차트 역주행'에 이어 방탄소년단은 해당 차트에서 'Dynamite' 발매 당일 1위에 오른 뒤 줄곧 10위권에 굳건히 자리하고 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11월 20일 새 앨범 'BE(Deluxe Edition)'를 발매한다. 'BE(Deluxe Edition)'는 코로나19가 가져온 "새로운 일상에서도 우리의 삶은 계속된다"는 방탄소년단의 이야기로 전 세계 팬들과 세상을 향한 위로를 담은 앨범이다.
- 다음은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수상자(곡) 명단.
▲톱 빌보드 200 앨범 : 빌리 아일리시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톱 핫 100 송 : 릴 나스 엑스 'Old Town Road'
▲톱 여성 아티스트 : 빌리 아일리시
▲톱 컨트리 아티스트 : 루크 콤스
▲톱 송 세일즈 아티스트 : 리조
▲빌보드 체인지 메이커 : 킬러 마이크 
▲톱 라틴 아티스트 : 배드 버니
▲톱 남성 아티스트 : 포스트 말론
▲아이콘 어워드 : 가스 브룩스
▲톱 R&B 아티스트 : 칼리드
▲톱 소셜 아티스트 : 방탄소년단
▲톱 아티스트 : 포스트 말론
/seunghun@osen.co.kr
[사진]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