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쌍용차의 마케팅 전략, 혜택은 늘리고 거리두기는 강화하고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20.09.17 09: 28

"혜택은 늘리고 거리두기는 강화하고." 코로나19 시대가 유도한 쌍용차의 마케팅 전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재확산에 역대 최장기간 장마와 태풍까지 겹치면서 소비심리가 억눌리고 있다. 여기에 하계휴가로 영업일수가 축소되고, 개소세 인하폭도 70%(세율 1.5%)에서 30%(세율 3.5%)로 낮아지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모든 자동차 브랜드들이 공통적으로 맞고 있는 환경이다. 이 난국을 어떻게 타개할 수 있을까? 자동차 브랜드들의 고민이 시작됐다. 

렉스턴 스포츠 칸.

쌍용자동차는 '혜택은 늘리고, 거리두기는 강화하는' 전략을 택했다. 현금 지원과 무이자 할부를 포함한 파격적인 판촉 행사를 펼치면서 비대면 채널은 확대하고 있다. 동시에 안심방역 강화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판매 회복에 나서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전화·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상담 시스템을 갖추고, 홈쇼핑과 온라인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해 소비자가 편안하게 신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여기에 인기 예능 프로그램 ‘도시어부2’를 제작 지원하고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해 국내 최대 규모의 낚시대회를 개최하는 등 언택트 레저 마케팅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렉스턴이 제작지원을 나선 도시어부2.
적극적으로 비대면 전략을 펼친 결과 8월 내수, 수출 모두 상승세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7.2 % 증가한 실적을 달성, 내수 시장 3위 탈환에 성공했다. 9월에도 풍성한 혜택으로 무장한 언택트 마케팅을 펼쳐 코로나19를 정면 돌파한다는 전략이다.
▲얼어붙은 소비심리 녹이는 풍성한 할인 혜택
쌍용자동차는 풍성하고 다양한 할인 혜택으로 위축된 소비심리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차종에 따라 최대 7% 할인(일부 모델)하는 한가위 맞이 ‘슈퍼세이프 페스티벌(Super Safe Festival)’를 통해 막강한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신차에 꼭 필요한 아이템과 언택트 레저를 위해 풍성하게 구성한 '기프트 패키지'도 함께 증정한다.
차종 및 구매조건에 따라 최대 7% 할인된 가격에 구매 가능하며, 최대 60개월 무이자 할부 구매도 가능하다. 쌍용자동차 모델 보유 고객이 G4 렉스턴 구매 시 최대 350만원(로열티 프로그램 적용 시) 이상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페스티벌 미적용 모델의 경우, G4 렉스턴과 코란도, 티볼리 등 SUV 모델 대상으로 최대 60개월 무이자할부를 시행하고, 렉스턴 스포츠&칸은 0.9~3.9%(36~72개월)의 저리 또는 장기할부를 적용한다.
일시불(렉스턴 스포츠&칸 제외) 또는 3.9% 할부 60개월 이상 이용 시 귀성비 최대 100만원을 지원한다. 3.9% 할부 이용 시에는 최대 80만원 귀성비+블랙박스+프리미엄 틴팅+어드벤처 키친세트로 구성된 '기프트 패키지'가 무상 제공되는데, 기프트 패키지 대신 귀성비 지원금을 최대 150만원으로 확대할 수도 있다. 선물과 귀성비 지원금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 혜택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 커머스로 가는 비대면 채널
쌍용자동차는 온라인 커머스 ‘11번가’와 협력, 비대면 구매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9월 한 달간 ‘전 차종 20만원 할인권’을 반값(50% 할인)인 10만원에 판매한다. 구매확정시에는 SK페이 포인트 10만 포인트를 지급한다(선착순 500명). 할인권 구매 시 가까운 전시장과 연결, 담당 오토매니저(영업사원)와 시승 신청을 비롯한 구체적인 구매 상담이 진행된다. 대면 과정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쌍용차가 언택트 마케팅으로 펼치고 있는 11번가 이벤트.
여기에 쌍용자동차에서 선착순 3000명에게 제공하는 ‘수퍼세이프’ 특별 한가위 프로모션(최대 7% 할인 또는 무이자 60개월)을 추가 적용하면 최대 380만 원의 구매 혜택(G4렉스턴 화이트 에디션 기준)까지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행사까지 진행한다.
한편 지난 4월은 ‘코란도와 티볼리 30만원 할인권’, 7월에는 ‘티볼리 20만원 할인권’을 10만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해 11번가 이벤트 페이지 방문자 수가 20만 건을 넘어서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색 언택트 레저 마케팅으로 늘려가는 소비자 접점
언택트 레저 마케팅의 일환으로 ‘제1회 렉스턴 스포츠 낚시대회’를 실시, 소비자 접점을 늘리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쌍용자동차가 주최하고 레드펄스가 후원하는 해당 대회는 인터넷 플랫폼 ‘아프리카TV’를 통해 진행 및 방송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낚시대회다. 간단한 도구만 있으면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데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동호인을 확보한 레저 스포츠 낚시와 렉스턴 스포츠의 컬래버를 통해 언택트 시대 ‘짜릿한 일상을 낚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렉스턴 스포츠 낚시대회.
대회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오는 10월 5일까지 아프리카TV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9월 13일부터 총 5회 온라인 방식의 예선전을 진행하고 100명의 진출자가 10월 18일 결선에서 우승을 겨룬다. 대회 우승자에게는 렉스턴 스포츠 칸 다이내믹 에디션(판매가 3,369만원)이, 2위와 3위는 각각 낚시용품인 레드펄스 GP(3대)와 레드펄스 BP(3대)가 상품으로 주어진다. 또한 결선대회 생중계 방송 중 500만원 상당 경품이 걸린 실시간 퀴즈이벤트도 진행해 대회의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낚시대회 우승 상품으로 지원되는 렉스턴 스포츠 칸은 광활한 분리형 데크에 낚시를 비롯한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충분한 적재공간이 확보되어 있다. 특히 다이내믹 에디션 전용 서스펜션으로 주행질감과 험로주파능력이 향상되었으며, 활용성을 높여 주는 다양한 편의사양 및 스타일링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특장점을 바탕으로 인기 예능 프로그램 ‘도시어부2’에도 등장해 출연진의 많은 짐을 가뿐하게 싣는 등 매력을 한껏 뽐낸 바 있다.
구매자 안전 확보를 위한 서비스도 강화한다. 오랜 장마와 태풍으로 수해를 입은 고객을 위해 ‘수해차량 특별정비 서비스’를 오는 10월까지 진행한다. 전국 서비스네트워크에 지역별 수해차량 서비스전담팀을 운영하고 전담 작업장을 마련해 특별정비 서비스를 실시한다. 자차보험 미가입 차량은 총 수리비(공임 포함)의 40%를 할인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300여 개 전시장에 방역소독도 꾸준히 시행 중이다.
쌍용자동차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구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점에서 고객들이 안전하고 손쉽게 쌍용차 SUV를 만나볼 수 있도록 다양한 비대면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사는 상황에 맞춘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100c@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