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0] '하늘 나는 자동차' 실물, 현대차 전시관에 등장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20.01.08 07: 23

이 사진만 보면 마치 20년 뒤의 미래 사회에 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하늘을 나는 꿈의 자동차, PAV(개인용 비행체)가 실물을 드러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8일, CES 2020에서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를 공개했다. 아직은 'PAV(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 단계이지만 이미 미래 이동수단은 그 형태를 잡아 가고 있었다. PAV(개인용 비행체)의 실물 공개는 현대자동차그룹과 세계적인 차량 예약서비스기업 우버와의 협력 계약과 함께 이뤄졌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우버의 다라 코스로샤히(Dara Khosrowshahi) CEO는 현지시각으로는 7일, '국제가전박람회(CES : 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 2020' 현대차 전시관에서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체결식은 양사가 공동개발한 실물 크기의 현대 PAV(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S-A1' 앞에서 진행됐다. 두 리더는 미래형 이동 수단 앞에서 의미있는 악수를 교환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우버의 다라 코스로샤히(Dara Khosrowshahi) CEO가 'S-A1'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 PAV(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S-A1'은 현대차 전시 부스(7,200ft2)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이다. 비행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 'S-A1'을 바닥으로부터 2.2m 위에 설치했으며, 프로팰러가 회전하는 장면도 선보였다. 
현대 PAV(개인용 비행체) ‘S-A1’은 날개 15m, 전장 10.7m의 ‘S-A1’은 조종사 포함 총 5명 탑승이 가능하다. 활주로 없이도 비행이 가능한 전기 추진 수직이착륙(eVTOL: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기능을 탑재한 타입으로, 총 8개의 프로펠러를 장착하고 있으며 최대 약 100km를 비행할 수 있다. 최고 비행 속력은 290km/h에 달하고, 이착륙 장소에서 승객이 타고 내리는 5분여 동안 재비행을 위한 고속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또 ‘S-A1’은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현대차가 공개한 PAV(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S-A1’은 우버의 항공 택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완성됐다. 우버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 등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정립한 항공 택시의 개발 프로세스를 외부에 개방, 글로벌 PAV(개인용 비행체) 제작 기업들의 개발 방향성 확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 
파트너십 체결로 현대차는 PAV(개인용 비행체)를 개발하고, 우버는 항공 승차 공유 네트워크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양사는 PAV(개인용 비행체)의 이착륙장(Skyport) 콘셉트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차량 개발 및 제조, 경량화 기술, 배터리 기반 동력 시스템 분야에서 역량을 보유한 현대자동차와 PAV(개인용 비행체) 설계 및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우버가 상호간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우버의 항공 택시(Air Taxi) 사업 추진 조직인 ‘우버 엘리베이트(Uber Elevate)’와 긴밀한 협업을 추진하게 된다. 현대차는 이번 PAV(개인용 비행체) 콘셉트를 시작으로 우버와의 협력을 보다 공고히 해 세계 최고 수준의 PAV(개인용 비행체)를 개발할 계획이다.
PAV(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외에도 주거용 및 의료용 PBV 콘셉트 'S-Link'와 Hub 콘셉트 'S-hub'를 전시, 현대차가 추구하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관을 구성했다. 가상현실(VR) 기기를 활용해 PAV(개인용 비행체) 탑승 상황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는 'VR 체험 공간'도 운영한다.
현대차는 우버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세계 최고의 PAV(개인용 비행체) 개발과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 등을 통합해 향후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PAV가 모빌리티 서비스에 효율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우버가 닦아 놓은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 중 우버와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최초의 기업이 됐다. 우버와의 파트너십 구축은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혁신적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을 통해 현대차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기 위한 차원이기도 하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우버와의 협력 등을 토대로 인간의 이동을 자유롭게 할 새로운 기술 개발과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사람들의 이동의 한계를 재정의하고, 그를 통해 보다 더욱 가치 있는 시간을 선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끊임 없이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버의 다라 코스로샤히 CEO는 "현대차의 대규모 제조 역량은 우버 앨리베이트에 커다란 진전을 가져다 주게 될 것"이라며 "현대차의 자동차 산업 경험이 항공 택시 사업으로 이어진다면, 하늘을 향한 우버의 플랫폼은 더욱 가속화 되고, 전세계 도시에서 저렴하면서도 원활한 교통 서비스가 가능해 질 것이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현대기아차 미래모빌리티시스템연구팀 김재형 팀장,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 현대기아차 UAM사업부장 신재원 부사장, 현대기아차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우버 다라 코스로샤히 (Dara Khosrowshahi) CEO, 우버 엘리베이트 에릭 엘리슨 (Eric Allison) 총괄, 우버 엘리베이트 니킬 고엘 (Nikhil Goel) 상품총괄, 우버 엘리베이트 와이어트 스미스(Wyatt Smith) 사업총괄, 우버 엘리베이트 신준 시니어 매니저.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PAV(개인용 비행체) 서비스는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도시화와 그로 인한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이다.  
미국의 교통정보분석기업 '인릭스(INRIX)'는 2018년 미국 운전자들이 교통정체로 도로에서 불필요하게 허비한 시간을 연평균 97시간으로 추산했으며, 금액(기회비용)으로 환산하면 1인당 1,348달러(약 157만원), 미국 전체적으로는 총 870억 달러(약 100조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은 세계적인 거대 도시화로 급격히 저하되고 있는 이동 효율성 문제를 극복하는 동시에 모빌리티 업계의 패러다임을 대전환시킬 혁신 사업으로 꼽힌다. 도로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이다. 이런 이유로 현재 전 세계 200여개 업체들이 PAV(개인용 비행체) 제작과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에 뛰어들었다. 미국의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2040년까지 글로벌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이 1조 5,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자동차를 넘어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을 미래 핵심 사업으로 육성, 반세기 넘게 펼쳐온 도로 위에서의 도전을 이제 하늘 길로 확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2025 전략'을 통해 자동차는 물론 PAV(개인용 비행체), 로보틱스 등으로 제품사업군을 확장하여, 이용자들에게 끊김 없는(Seamless) 이동의 자유로움을 제공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하늘을 새로운 이동 통로로 활용하는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과 탑승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충족시키는 친환경 이동수단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가 미래 도시 전역에 위치한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와 연결돼 하나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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