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가 왜 PHEV를? 최대출력 1000마력 'SF90 스트라달레' 국내 공개

페라리가 왜 PHEV를? 최대출력 1000마력...
[OSEN=강희수 기자]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브랜드 최초의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국내에도 공개했다. 이...


[OSEN=강희수 기자]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브랜드 최초의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국내에도 공개했다. 이 차는 지난 5월 이탈리아에서 처음 공개 된 페라리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슈퍼카다.

페라리가 7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SF90 스트라달레(SF90 Stradale)’ 국내 공개 행사를 열었다. '공개'라고 표현하는 것은 구매자에게 인도 되는 시기가 꽤 멀기 때문이다. 현재 계약을 받고 있는데, 차를 받을 수 있는 시기는 내년 중반 이후로 예정 돼 있다. 물론 정확한 가격도 공개되지 않았다.

세계적인 슈퍼카 브랜드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놓았다는 것도 놀랍다. 그러나 페라리의 하이브리드는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는 보여지지 않는다. 오히려 배기량을 초월하는 출력을 뽑아내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8기통 모델 역사상 가장 강력한 최대 출력 780마력의 8기통 터보 엔진과 220마력의 전기모터가 결합돼 있다. 합산 최대출력이 무려 1,000마력에 이른다. 물론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의 덕목도 있다. 완충 후 전기 배터리로만 25km를 달릴 수 있다. 다만, 스피드를 즐기기 위한 스포츠카에 25km는 그리 큰 의미는 아니다.

페라리 최초의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PHEV)인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레이싱팀 스쿠데리아 페라리(Scuderia Ferrari) 창립 90주년의 의미를 이름에 담고 있다. F1에서 터득한 기술을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1,000마력에 이르는 최대출력이 시속 250km에서 390kg의 다운포스를 만들어 낸다. 8기통 모델이지만 페라리 양산형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8기통 모델 역사상 가장 강력한 최대 출력 780마력의 8기통 터보 엔진과 220마력의 전기모터가 유기적으로 얽혀 최상의 퍼포먼스를 뽑아낸다.

차량에는 3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돼 있다. 리어 액슬에 있는 모터는 F1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MGUK(Motor Generator Unit, Kinetic)로, 엔진과 신형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다른 두 개는 프론트 액슬에 붙어있다. 덕분에 이 모델은 페라리 최초의 사륜구동 스포츠카가 됐다.

eDrive, Hybrid, Performance, Qualify 4가지 파워 유닛 모드 별 운전자의 선택에 따라 정교한 제어로직이 8기통 엔진과 전기모터, 배터리 사이의 동력 흐름을 관리하면서 나머지 요소들을 제어한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의해 생성된 강력한 동력을 극대화해 0-100km/h 도달까지 단 2.5초, 0-200km/h 도달까지 6.7초면 충분하다.

또한 차체 상부의 공기 흐름을 조절해 고속에서의 드래그를 감소시키고 제동 및 방향 전환, 코너링에서의 다운포스를 높이는 페라리의 독보적인 특허 기술 ‘셧-오프 거니(shut-off Gurney)’를 비롯한 혁신적인 공기역학적 솔루션을 적용해 모든 속력 및 주행 조건에서 다운포스를 효율적으로 증가시키고 최대한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며 혁신적이다. 새로운 페라리 시리즈의 첫 모델이자 하이퍼 익스트림 스포츠카라는 상징성을 담아 완벽한 비율을 자랑한다. 인테리어는 “눈은 도로에, 손은 스티어링 휠에(eyes on the road, hands on the wheel)”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만으로도 차량의 모든 부분을 제어할 수 있는 HMI(Human Machine Interface) 시스템에 따라 개발됐다.

SF90 스트라달레는 극강의 퍼포먼스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스탠다드 모델보다 30kg이 작은 스포츠 모델 ‘아세토 피오라노(Assetto Fiorano)’ 버전도 함께 선보인다. 경량화는 다운포스 향상으로 이어져 한층 강력한 스포츠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스포츠 모델이 한꺼번에 출시 되는 것도 페라리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디터 넥텔(Dieter Knechtel) 페라리 극동 및 중동지역 총괄지사장은 “SF90스트라달레는 새로운 라인업의 시작으로 페라리의 새로운 도약을 보여준다. 페라리 로드카 역사상 유례없는 1,000마력의 압도적인 성능과 동력 대비 중량, 다운포스 레벨, 효율성 등 모든 측면에서 최고 수준의 제원은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기준점이 되었다. 최상의 퍼포먼스와 드라이빙의 즐거움, 그리고 진보적인 디자인을 모두 갖춘 이상적인 익스트림 카를 원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기대했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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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7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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