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차, 쎄타2GDi 엔진 평생 보증 결정...52만대 대상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9.10.11 15: 02

 현대차와 기아차가 쎄타2GDi 엔진을 장착한 국내 차량 52만대를 대상으로 엔진 평생 보증을 결정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11일, 쎄타2GDi 차량을 대상으로 엔진 예방 안전 신기술인 엔진 진동감지 시스템(KSDS, 이하 KSDS) 적용을 확대하고, 이 차량들에 대해 엔진을 평생 보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미 엔진 결함을 경험한 이들에게는 보상도 한다. 
대상 차량은 쎄타2GDi, 쎄타2 터보 GDi 엔진이 장착된 2010~2019년형 현대차 쏘나타(YF/LF), 그랜저(HG/IG), 싼타페(DM/TM), 벨로스터N(JSN), 기아차 K5(TF/JF), K7(VG/YG), 쏘렌토(UM), 스포티지(SL) 등 총 52만대다.

이와 함께 미국에서도 쎄타2GDi 엔진 집단 소송인들과 화해안을 합의하고 현지시간 10일 미국 법원에 화해 합의 예비 승인을 신청했다. 2011~2019년형 쎄타2GDi 차량에 대해 KSDS 적용, 평생보증, 국내와 동등한 수준의 보상을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현대-기아차는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쎄타2GDi 엔진에 대한 외부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고객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 자동차 회사 본연의 업무에 더 집중하기 위한 판단이다"고 부연했다.  
쎄타2GDi 차량에 대한 대책은 한국과 미국이 동일하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집단소송의 법원 예비 승인이 완료되는 시점에 해당 차주들에게 별도 안내문을 발송하고 혜택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기존 보증기간이 만료돼 콘로드 베어링 소착으로 엔진을 유상 수리한 이들에게 수리비용과 외부업체 견인 비용을 보상한다. 엔진 결함 화재로 손실을 입은 이들에게는 보험개발원에서 발표하는 '차량 보험 잔존가' 기준으로 보상한다. 부품 결품으로 인한 수리 지연이나 엔진 결함을 경험한 이들이 현대/기아차 제품을 재구매 할 때도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2015년과 2017년 미국 및 한국공장 엔진 제조과정에서 각기 다른 이유로 시동 꺼짐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해 리콜을 실시한 바 있다. 더불어 엔진의 이상 진동을 감지해 엔진 품질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는 KSDS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난해부터 순차적으로 쎄타2GDi 차량에 적용해 왔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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