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아우디 AI:트레일 콰트로, 4개의 모터로 풀타임 사륜구동

아우디 AI:트레일 콰트로.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아우디...
[OSEN=강희수 기자] 역시 콰트로다. 아우디가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4개의 모터로 풀타임 사륜구동을...


[OSEN=강희수 기자] 역시 콰트로다. 아우디가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4개의 모터로 풀타임 사륜구동을 구현하는 '트레일 콰트로'를 선보였다.

전기구동 4인승 오프로드 모델인 ‘아우디 AI:트레일 콰트로’는 자율주행 기능도 탑재 돼 있다. 바닥까지 유리로 둘러싸인 좌석은 이전에 볼 수 없던 전 방위적인 시야를 제공하며, 넉넉한 배터리 용량은 충분한 주행거리를 보장한다.

‘아우디 AI:트레일 콰트로’는 이미 공개 된 3개 모델과 함께 4번째 라인업에 합류했다. ‘아우디 아이콘 (Audi Aicon)’ ‘아우디 AI:미 (Audi AI:ME)’ ‘아우디 AI:레이스 (Audi AI:RACE)’가 자매 모델들이다.

‘아우디 AI:트레일 콰트로’는 아우디의 전기 구동 콘셉트카 시리즈의 4번째 모델이다. 첫 번째는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아우디 아이콘 (Audi Aicon)’이다. 이 모델의 뒤를 이어 고도로 자동화된 장거리 주행과 레이스트랙을 위해 설계된 배출가스 없는 1인승 레이스카 ‘PB18 e-트론’이 2018년 캘리포니아 페블 비치에서 데뷔했다. 2019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맞춰 ‘PB18 e-트론’에는 ‘아우디 AI:레이스 (Audi AI:RACE)’ 라는 새로운 이름이 주어졌는데, 시리즈의 일부임을 나타내기 위해 앞에 AI가 붙었다. ‘아우디 AI:레이스’ 는 미래의 전기 스포츠카를 확실하게 보여준다.

2019 상하이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였던 시리즈의 세 번째 모델인 ‘아우디 AI:미 (Audi AI:ME)’는 전 세계의 대도시를 위한 도시형 자율주행차다. ‘아우디 AI:미’는 탑승자들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의 교통 체증에서 벗어나 완벽한 연결성과 포괄적인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즐기며 이동 시간을 최대한 편안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마지막으로 합류한 ‘아우디 AI:트레일’을 통해, 아우디는 오프로드 지형을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 차량으로 미래로 향하는 가능성의 문을 열었다. ‘아우디 AI:트레일’에는 4개의 전기모터와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 시스템, 그리고 아우디 고유의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가 탑재됐다.

전장 4.15m, 전폭 2.15m의 건장한 ‘아우디 AI:트레일’의 오프로드 잠재력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다. 1.67m의 훤칠한 높이, 어마어마한 22인치 휠과 850mm의 타이어는 ‘아우디 AI:트레일’이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도 뛰어난 오프로드 역량을 보여준다. 지상고가 34cm나 돼, 50cm 깊이의 물길을 가뿐하게 건널 수 있다.


‘아우디 AI:트레일’은 거친 바위길에서도 하부에 통합된 배터리 장치가 바닥에 닿지 않고 민첩하게 달릴 수 있는 구조로 돼 있다. 실내 좌석은 전체가 다각형 모양으로 둘러싸인 널찍한 유리 공간이 특징으로 최대 4명이 탑승할 수 있다.

경량화가 극대화된 차체 강성은 오프로드 차량의 기술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아우디 AI:트레일’의 차체가 하이테크 강철, 알루미늄, 카본 파이버가 혼합된 소재로 만들어진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 결과, ‘아우디 AI:트레일’은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총 무게가 1,750kg 밖에 되지 않는다.

‘아우디 AI:트레일’의 전면 유리는 헬리콥터의 콕핏처럼 차의 전면을 감싸고 있다. 모두 투명하게 유리로 덮여 있기 때문에 전면과 측면에서 탑승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다. 전면유리 상단에서 후방 스포일러까지, 차량 루프의 거의 모든 부분이 하늘과 경관에 대한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한다. 심지어 수직 싱글프레임도 유리다. 유리로 된 8각형 차체에 아우디 로고만 붙어 있는 형상이다.

코일 스프링 및 어댑티브 댐퍼가 장착된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과 부피감 있는 트랜스버스 링크들은 필요한 견고함을 제공하고 주행의 안전성 및 안정성을 보장한다. 타이어 디자인도 특이하다. 타이어 프로필이 높이 솟은 사이드 월까지 끌어당겨진 듯한 모양이다. 그 뒤에는 트레드에 통합되어 있는 지지 스트럿 구조와 실제 표면이 놓여 있다. 이러한 디자인은 서스펜션 스트럿 이외에 타이어 자체가 60mm의 추가적인 서스펜션 트래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오프로드 역량을 향상시켜 줄 뿐만 아니라, 탑승자들에게 상당량의 편안함을 추가로 제공한다.

‘아우디 AI:트레일’의 실내는 깔끔하고 넉넉하다. 몇 가지 제어 요소가 눈에 띌 뿐이다. 편안해 보이면서 섬세한 전방 시트에는 모두 4점식 안전 벨트가 장착되어 있다. 실내 상부에서 시트 쿠션과 대시보드 하부까지, 밝은 색상이 주를 이룬다. 외부으로의 개방감이 한층 더 뚜렷하게 느껴진다. 전방 및 측면의 넓은 유리면이 먼저 눈길이 가고 유리로 된 루프로 시선이 따라간다.

페달, 스티어링 휠을 위한 요크, 버튼 몇 개, 디스플레이용으로 스티어링 컬럼에 부착된 스마트폰, 차의 기능과 내비게이션을 위한 컨트롤 센터. 운전자와 차량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설치된 요소는 이게 전부다.

2열의 두 좌석은 해먹 스타일로 디자인되었다. 운반 가능한 튜브 모양의 프레임에 좌석을 고정시키면, 섬유 소재 패널이 착석과 동시에 편안하게 몸을 감싸주며, 등을 지지해준다. 이 편안한 시트는 분리가 되기 때문에 ‘아우디 AI:트레일’에 타고 있을 때는 물론 야외용 의자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동성과 다용도가 ‘아우디 AI:트레일’의 조명이 제공하는 또 다른 기능이다. 기존 헤드라이트가 아니라, 자립형 광원이 A 필러 아래 위치하여 차량 외부와 내부를 모두 비춰준다. 이 LED 조명은 밝기 조절이 가능하고 위치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의 이동 경로를 밝혀주는 것뿐만 아니라 내부 조명으로 사용될 수 있다. 후방 라이트도 같은 방식으로 작동된다. 후방 전체 폭에 걸쳐지는 라이트는 트렁크를 밝히는데 사용될 수 있으며 차량 외관에 고유한 시그니처 조명을 만들어준다.

‘아우디 AI:트레일’에는 기존의 로우 빔과 하이 빔이 아니라, 매트릭스 LED 요소가 통합된 삼각형 전동식 무로터 (rotorless) 드론이 5개 탑재됐다. 이 드론은 루프 랙이나 루프에 직접 착륙할 수 있으며 무선 충전기에 도킹 할 수 있다.

이 비행 물체들은 아우디의 라이트 패스파인더 (Light Pathfinder)로 날개 없이 바람을 만들어내는 블레이드리스(bladeless) 선풍기와 같은 원리로 부양 동력을 얻는다. 경량 디자인이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적고 ‘아우디 AI:트레일’에 앞서 날아가며 길을 밝혀줄 수도 있어 기존의 헤드라이트가 필요하지 않다. 원하면,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가 비디오 이미지를 생성해 와이파이를 통해 운전석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줄 수 있다. 패스파인더가 하늘에 떠 있는 눈이 되어 주는 셈이다.


‘아우디 AI:트레일’이 정지해 있는 경우, 드론은 또한 루프 상단에 위치해 주변을 밝혀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강가에 차를 세워두고 주변에서 즉흥적으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탑승자들이 차량 내부에 있는 경우 투명한 파노라마 루프를 통해 내부를 밝혀줄 수도 있다.

‘아우디 AI:트레일’로 완전 자동으로 조율되는 드론들은 보통 한 쌍으로 비행을 한다.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광도를 제공할 수 있으며, 5대가 한데 모여 차량 주변을 대낮처럼 밝혀줄 수도 있다. 탑승자들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컨트롤 소프트웨어로 간단하게 원하는 시나리오를 설정할 수 있다.

아우디 라이트 컴패니언 (Light Companion) 역시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커다란 손전등 모양을 하고 있지만 이보다 훨씬 광범위한 역량을 발휘한다. 보통 때는 좌석 전방의 자석 거치대에 고정돼 앰비언트 조명 역할을 한다. 그러나 차량 밖으로 나갈 때, 라이트 컴패니언을 떼어 들고 나갈 수 있다. 하우징에 삼각대가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라이트 컴패니언은 스탠드 조명 역할을 하고, 캠프파이어나 단거리 투광조명으로 변신을 할 수 있다. 하우징에는 또한 전방을 스캐닝하거나 풍경을 촬영해 SNS로 직접 업로드할 수 있는 카메라 몇 대를 담을 수 있다.

‘아우디 AI:트레일’은 레벨 4수준의 자율 주행을 위해 설계됐다. 레벨 4는 표준화된 자율주행 단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단계다. 레벨 4 시스템은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진 않지만, 고속도로나 도심 등 적합한 인프라가 구축된 특정 지역에서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에서 운전자는 시스템에 운전 조작을 완전하게 일임할 수 있다. 운전자는 차가 완전 자율주행 지정 구역을 벗어나는 경우에만 운전을 맡는다.

오프로드 주행성능을 갖추고 있는 ‘아우디 AI:트레일’에는 스티어링 휠과 페달도 장착 돼 있다. 레벨 3 자율주행은 예외적인 경우와 비포장도로에서의 저속 주행만 가능하다. 이러한 환경에서, 운전자는 몇 초 안에 운전 조작을 맡아야 한다.


‘아우디 AI:트레일’은 충전 인프라가 없는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에 주행거리가 핵심이다. 도시나 완만한 오프로드지형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로 완충 시 400~500km를 달릴 수 있다. 거의 지속적으로 휠 슬립이 올라가야 하는 거친 도로에서는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지만, 250km는 거뜬히 달린다. 일반 도로에서는 최고속도 130km/h에 도달하도록 설계됐다. 차량의 전자 장치들은 지속적으로 에너지 흐름과 소비를 모니터링해 오프로드 주행 시 최고의 효율성을 보장한다.

구동 하드웨어의 측면에서 ‘아우디 AI:트레일’에는 4대의 전기 모터가 휠 근처에 탑재됐으며, 모터 하나가 휠 하나를 직접 추진한다. 진정한 ‘콰트로’다. 최고출력은 320kW이고 최대토크는 1,000Nm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이 출력의 극히 일부만 사용된다. 축 하나만 구동해도 충분하다.

각 휠이 개별적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차량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디퍼렌셜과 록 없이도 주행이 가능하다. 절제된 최고속도 덕분에, 다단 변속기 없이도 각 휠에 충분한 토크가 공급되도록 기어비를 설정할 수 있다.

전자 장치들은 주행 안정성 및 트랙션을 조율한다. 에너지를 소비하는 슬립을 피할 수 있는 경우, 해당 휠로 공급되는 토크를 감소시킨다. 그러나 접지력이 낮은 오르막길처럼 슬립이 필요한 경우, 시스템은 자동으로 공급을 허용한다. ‘아우디 AI:트레일’이 비축해둔 방대한 출력량은 험난한 환경에서도 까다로운 경로를 완벽하고 안전하게 배출가스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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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1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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