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챔피언' 선미, '사이렌' 1위x2관왕..효민·펜타곤·정동하 컴백 [종합]
OSEN 하수정 기자
발행 2018.09.19 20: 24

선미가 '쇼챔피언'에서 1위에 올라 2관왕에 올랐다.
19일 오후 방송된 MBC every1 '쇼! 챔피언'에서는 방탄소년단, 선미, 소녀시대-Oh!GG, NCT DREAM, 오마이걸이 1위 후보로 맞붙었다.
선미 '사이렌'은 선미가 작사하고 작곡가 프란츠와 선미가 공동 작곡한 노래다. 3년 전 원더걸스 타이틀곡 후보로 거론된 사실이 알려지며 공개 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다. 사이렌은 신화 속 선원을 유혹하는 아름다운 인어이자, 비상시 위험을 알리는 경고음이기도 하다. 선미는 중의적 의미를 가진 사이렌에서 착안해 자신만의 독특한 감수성을 감각적으로 표현해냈다. 

방탄소년단 'IDOL'은 사우스 아프리칸 댄스 스타일의 곡으로, 아프리칸 비트 위에 국악 장단과 추임새가 겹쳐지고 트랩 그루브의 랩을 최신 유행의 EDM 소스가 받쳐준다. 국악과의 만남이라는 독특함을 방탄소년단만의 스타일로 소화했다.
소녀시대-Oh!GG '몰랐니(Lil’ Touch)'는 도입부부터 등장하는 중독성 강한 후렴구와 리드미컬하고 다이내믹한 구성이 인상적인 업 템포의 팝 곡으로, 마치 술래잡기를 하듯이 쫓고 쫓기는 가사와 멤버들의 매력적인 보컬이 어우러져, 소녀시대-Oh!GG의 새로운 음악 색깔을 만끽하기에 충분하다.
NCT DREAM 'We Go Up(위고업)'은 새로운 스테이지를 향한 열정을 담은 어반 힙합곡이다. 퍼포먼스 역시 자유분방한 매력의 스트리트 댄스로 구성, 10대만의 자신감 넘치는 힙합 스웨그와 파워풀한 에너지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날 1위의 영광은 선미에게 돌아갔다. '엠카'에서 컴백 후 첫 1위를 차지했던 선미는 2관왕에 올랐고, 1위 트로피를 손에 들고 "정말 감사드리고, 오늘 우리 팬들 고생했는데 너무 고맙다"고 말했다.
효민과 펜타곤, 정동하 등은 컴백 무대를 펼쳤다.
효민은 솔로로 변신해 컴백 무대를 보여줬다. '망고'는 매력적인 보이스가 어우러진 R&B 팝 장르의 곡으로, 효민의 감각적이고 성숙해진 감성을 드러낸다. 시크하고 톡 쏘는 개성 넘치는 무대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어 지난 10일 일곱 번째 미니앨범 'Thumbs Up!'을 발매한 펜타곤은 타이틀곡 '청개구리'로 돌아왔다.
펜타곤의 '청개구리'는 항상 말을 안 듣는 청개구리가 사랑하는 이를 통해 개과천선하는 동화적인 판타지를 담고 있는 곡으로, 경쾌한 레게 기타와 휘파람 소리 그리고 "치킨이나 드세요", "박힌 돌 뺀다" 등의 담백하고 재미있는 가사가 인상적이다. 
여기에 지난 13일 컴백 쇼케이스를 가진 정동하는 당시 첫 정규앨범 '크로스로드(CROSSROAD)'를 소개했다. '크로스로드'는 데뷔 13년 만의 첫 정규앨범으로 메인 타이틀곡 '되돌려 놔줘'와 더블타이틀곡 '내가 잘못했어'를 비롯한 11곡이 수록됐다. 정동하가 직접 작사, 작곡한 곡도 가수 포진돼 있어 그의 싱어송라이터 능력을 입증했다. '쇼챔피언'에서는 애절한 발라드곡 '되돌려 놔줘'를 열창했다.
이 외에도 그룹 인피니트 남우현은 2016년 5월 발표한 '끄덕끄덕' 이후 약 2년 4개월 만에 발표하는 솔로 앨범으로 다양한 음악적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한층 성숙해진 음악적 감성과 다채로운 장르의 트랙들로 앨범을 구성했다.
타이틀곡 '너만 괜찮다면'은 남우현과 백민혁 작곡가를 중심으로 결성된 작곡팀 7six9 music, 그리고 엠씨더맥스(M.C.THE.MAX) 제이윤의 감성 편곡으로 합심해 만든 발라드곡이다. 남녀 간의 오랜 만남 뒤에 찾아오는 무료함과 이별을 피하고 싶은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려내며 한층 더 성숙하고 깊어진 남우현의 음색이 돋보인다.
또한, 1위 후보에 올랐던 오마이걸은 '불꽃놀이'로 무대를 꾸몄다.  '불꽃놀이'는 까만 하늘을 수놓는 불꽃놀이로 기억되는 소녀들의 추억을 담은 노래로, 소녀들이 간직하고 있던 기억들을 행복, 설렘, 애절함, 기다림 등의 다양한 감정으로 풀어냈으며 다이나믹하고도 아름다운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한편, 이날 '쇼챔피언'에는  선미, 남우현, 오마이걸, 펜타곤, 효민, 정동하, 더보이즈, 이달의 소녀, 김용국, 노라조, 베리굿, 소리, 뉴키드, S.I.S, 카밀라, 네이처, 루첸트, 립버블, 퍼플 등이 출연했다. 
/hsjssu@osen.co.kr
[사진] '쇼챔피언' 방송화면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