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쎈 초점] 방탄소년단이 쓴 '최초·최단·최고'..26일간의 대기록史
OSEN 김은애 기자
발행 2017.10.13 11: 29

소년들은 이제 정말 전설이 됐다. 방탄소년단이 컴백 이후 매일 매일 신기록을 세우며 전세계를 들썩이게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 방탄소년단의 마법은 차트, 음반, 뮤직비디오, SNS 등 모든 곳에 통한다. 일곱 남자들이 걷는 길이 곧 가요계 역사인 셈이다.
#빌보드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 'LOVE YOURSELF 承 ‘Her’'으로 빌보드 핫 100 진입이라는 꿈을 이루게 됐다. 특히 이들은 한국 가수 최초로 3주 연속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인 핫100과 빌보드200에 동시에 이름을 올리는 기록을 세웠다.
한국어 앨범으로 빌보드 2개의 메인차트에서 3주 연속 롱런한 것은 미국 내에서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계속해서 듣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팬덤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아티스트100 차트 24위, 캐나디안 앨범 차트 33위, 캐나디안 핫 100 차트 59위, ‘월드앨범’ 차트는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여기에 미국 빌보드와 양대 팝 차트로 평가 받는 영국 오피셜 차트에도 진입한 것은 물론 전세계 73개국 아이튠즈 앨범차트, 일본 오리콘 차트 등에서 1위를 석권했다.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이 차트만 장악한 것이 아니다. 이번 앨범 타이틀곡 'DNA'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그룹 사상 최단 기간 1억 뷰를 돌파했다. 지난 18일 오후 6시 공개 후 24일 1시간 23분 만에 이뤘으며, 케이팝 그룹 최단 기간 돌파 기록이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2억뷰를 돌파한 '쩔어', '불타오르네 (FIRE)'를 포함해 '피 땀 눈물', '상남자', 'Save ME', 'Not Today', '봄날', 'DNA' 등 총 8편의 1억뷰 돌파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DNA' 뮤직비디오는 가상현실과 우주 공간을 넘나드는 듯한 장면 변환을 통해 "우리 둘은 태초부터 운명적으로 얽혀 있으며 DNA부터 하나였다"는 가사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공개 후 한국 가수 최단 기간 유튜브 조회 수 1000만과 2000만 뷰를 돌파하며 전 세계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앨범
방탄소년단의 이번 앨범은 지난 9월 18일 출시 이후 13일 만에 120만 3533장의 판매량을 기록해 월간 앨범차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가온차트 집계 역사상 가장 높은 판매량이자, 단일앨범 월간 판매기준 2001년 11월 god 4집(144만 1209장, 한국음반산업협회) 이후 16년 만에 120만장 돌파 기록이다. 
방탄소년단은 컴백과 동시에 범접할 수 없는 음반판매량을 자랑했다. 이번 앨범의 선주문량은 자그마치 112만장을 넘었다. 방탄소년단의 사상 최대 선주문량이다. 초동 역시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한터차트에 따르면 이번 앨범은 음반 발매 첫주 동안 76만장에 육박하는 음반판매량을 기록했다. 직전 최고 초동 기록을 세웠던 'WINGS 외전'의 첫주 판매량 37만 3705장보다 2배가 넘는 수치다. 
이윽고 방탄소년단은 120만장까지 돌파하며 가요계에 대역사를 쓰게 됐다. 이처럼 전무후무한 아이돌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는 방탄소년단. 전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이들의 질주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빅히트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