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희-신유빈 36년만 여자복식 결승 진출 쾌거 [ITTF 세계탁구선수권]
OSEN 손찬익 기자
발행 2023.05.27 09: 02

한국 탁구 대표팀 여자복식 전지희-신유빈이 만리장성을 완파하고 세계선수권 결승에 올랐다. 한국의 여자복식 세계선수권 결승진출은 1987년 이후 36년 만이다.
전지희-신유빈(세계랭킹 12위) 조는 26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의 인터내셔널컨벤션센터(DICC)에서 열린 2023 국제탁구연맹(ITTF)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여자복식 4강에서 세계랭킹 1위 쑨잉사-왕만유(중국) 조를 3대 0(11-7 11-9 11-6)으로 완파하고 결승에 올랐다. 결승에 오르며 은메달을 확보했다.
무려 36년 만에 세계선수권 여자복식 결승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1987년 양영자-현정화가 인도 뉴델리 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 세계선수권 4강 진출로 이미 12년 만의 여자복식 메달 획득이라는 기쁨을 누린 두 선수는 36년 만의 금메달에 도전한다.

대한탁구협회 제공 

전지희-신유빈은 세계 최강을 상대로 첫 게임을 따내며 기분 좋게 시작했다. 6-5 접전 상황에서 안정적인 수비로 상대 범실을 유도했다. 수차례 상대 볼이 아웃되거나 네트에 걸리면서 격차를 벌리며 11-7로 승리했다.
2게임은 시작부터 5연속 실점을 하며 끌려갔지만 끈질긴 추격 끝에 대역전으로 마무리했다. 상대 공격 아웃과 네트 걸림, 전지희의 공격 성공 등 4연속 득점으로 추격했다. 이후 중국이 앞서가면 한국이 추격하며 7-8까지 갔고, 왕만유의 백핸드가 네트에 걸리며 마침내 8-8 동점이 됐다. 전지희와 신유빈은 경기 도중 계속 대화를 나누며 합을 맞춰갔다.
한 점씩 주고받은 9-9 상황에, 전지희가 2연속 득점에 성공했다. 전지희의 드라이브가 상대 테이블 구석으로 꽂히며 10-9로 역전했고, 긴 랠리 끝에 또 한 번 공격을 성공시키며 게임을 가져왔다. 관중석에서는 현지 한인들이 “대한민국” “3대 0”을 외치며 힘을 북돋웠다.
세 번째 게임에서도 전지희-신유빈이 3-1로 앞서가자 중국에서 타임아웃을 신청하며 흐름을 끊으려 했다. 한국은 격차를 유지하며 5-3으로 끌고 갔지만 연속 실점하며 5-6 역전을 허용했다.
이에 전지희의 공격이 상대 테이블 모서리 쪽에 꽂히면서 6-6 다시 동점이 됐고, 상대 공이 네트에 걸리면서 재역전했다. 양쪽이 좌우를 오가며 몸을 날리고 긴 랠리를 펼치다 전지희의 드라이브 공격이 연달아 성공했다. 전지희는 승리를 예감한 듯 팔을 번쩍 들어 올렸고, 신유빈도 환호했다. 기세를 탄 한국은 이때부터 단 한 점도 내주지 않고 11-6으로 경기를 끝냈다.
전지희는 “아직도 믿을 수 없는, 무슨 상황인지도 모르겠고 꿈 같다”며 “결승 한번 올라가는 게 제 꿈이었는데 파트너에게 너무 고맙고 오늘 경기 봐주신 모두 도와준 분들 감사하다”고 말했다. 신유빈은 “언니랑 준비했던 것들을 성공적으로 잘 치렀다”며 “좋은 결과까지 따라와서 너무 좋다”고 말했다. /what@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