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M 측 “아이유 표절 고발, 이미지 흠집내기..응분의 책임 물을 것” (전문)[공식]

[OSEN=최재현 기자]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드림'무대인사가 진행됐다.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무대인사를 하고 있다. 2023.05.07 /hyun309@osen.co.kr
EDAM 측 “아이유 표절 고발, 이미지...
[OSEN=김채연 기자] 가수 아이유의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가 표절 의혹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OSEN=김채연 기자] 가수 아이유의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가 표절 의혹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12일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0일 표절 의혹과 관련한 저작권법 위반 고발 보도 이후 저작권 전문 법무법인을 선임하여 고발 내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소속사는 “현재까지 수사기관과 언론 보도를 통하여 확인한 바를 종합하면, 고발인은 작곡가들을 상대로 표절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아이유만을 상대로 하고 있다”며 “일부 작곡가들이 표절이 아니라고 하는 상황 속에서도 저작권과는 아무 관계없는 제3자가 무리하게 가창자인 아이유만을 고발한 것은 오로지 아티스트의 이미지에 흠집 내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명백히 잘못된 고발에 대해 수사기관이 신속하고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이라고 믿는다”며 “그 결과에 따라서 무분별한 고발을 한 고발인 등에 대해서도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알렸다.

한편 최근 한 매체는 일반인 A씨가 지난 8일 아이유를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서울 강남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보도했다. 고발한 곡은 아이유의 '좋은 날', '분홍신', '삐삐', '가여워', 'Boo', 'Celebrity' 등 6곡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 측은 "정식으로 수사기관으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했다"며 "고발장 내용 또한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공식입장을 전한 바 있다.

이후 아이유의 ‘좋은날’과 ‘분홍신’을 작곡한 이민수 작곡가와 ‘삐삐’를 작곡한 이종훈 작곡가는 자신들의 SNS를 통해 그 어떠한 곡도 표절하지 않았다고 직접 반박했으며, 또한 아이유의 ‘가여워’를 작사 및 공동 작곡한 최갑원 프로듀서 역시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표절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OSEN=최재현 기자] 30일 오후 서울 롯데시네마 김포공항점에서  영화 '드림' 무대인사가 진행됐다.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무대인사를 하고 있다. 2023.04.30 /hyun309@osen.co.kr

이하 EDAM엔터테인먼트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EDAM엔터테인먼트입니다.

먼저 당사는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대단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당사는 소속 아티스트를 향해 지속적으로 표절 의혹과 근거 없는 내용의 간첩 루머, 성적인 비방 등을 일삼아 오던 세력을 수개월간 모니터링과 수사 의뢰를 통해 대응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들의 일부가 표절 의혹을 제기하며 고발했다는 사실에 대해 황당함을 넘어서 충격을 느꼈습니다.

지난 10일 표절 의혹과 관련한 저작권법 위반 고발 보도 이후 저작권 전문 법무법인을 선임하여 고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현재까지 수사기관과 언론 보도를 통하여 확인한 바를 종합하면, 고발인은 작곡가들을 상대로 표절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아이유만을 상대로 하고 있습니다. 일부 작곡가들이 표절이 아니라고 하는 상황 속에서도 저작권과는 아무 관계없는 제3자가 무리하게 가창자인 아이유만을 고발한 것은 오로지 아티스트의 이미지에 흠집 내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명백히 잘못된 이러한 고발에 대해서 수사기관이 신속하고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이라고 믿으며, 그 결과에 따라서 무분별한 고발을 한 고발인 등에 대해서도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당사는 사건 초기부터 작곡가분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대응을 하고 있으며, 무분별한 고발에 대해서는 함께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도 EDAM엔터테인먼트와 소속 아티스트는 팬 여러분이 성원해 주시고 믿어주시는 만큼 더욱 더 최선을 다하여 좋은 음악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ykim@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23-05-12 12:34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