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93개 지자체·기관 돌봄 대상자 AI 돌봄 서비스...긴급구조 500건 돌파
OSEN 고용준 기자
발행 2023.05.07 17: 18

 ** 대전에 거주하는 김영식 씨(남, 80세)는 지난 달 1일 오전 호흡곤란 증상을 느끼자 “아리아 살려줘”를 외쳤고, 응급실로 이송되어 기립성 저혈압 치료를 받았다. 자녀와 떨어져 혼자 생활하는 김씨는 건강 문제로 평상시 외출이나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 의료진은 수년 전 인공 심박동기 삽입술을 받은 김 씨가 상시 조심해야 하는 상태였고, 이후로도 정기적 검사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김 씨는 “누구 스피커를 설치한 후 노래를 들을 수 있고 스피커와 대화도 할 수 있어 즐거웠는데, 긴급 SOS 구조를 받아 위험한 상황을 넘길 수 있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NUGU) 기반의 ‘긴급 SOS’ 서비스와 긴급 구조 사례가 누적 500건을 돌파했다.

SK텔레콤 제공.

SKT의 AI 돌봄 서비스는 고령화 시대 독거노인들의 일상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긴급 구조는 물론 정보 전달·일정 관리·인지능력 향상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AI 돌봄 서비스는 늦은 밤이나 명절 연휴처럼 타인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때에도 누구 스피커와 연결된 관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SKT는 전국 93개 지자체·기관 돌봄 대상자 약 1.7만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AI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아리아, 살려줘", "아리아, 긴급 SOS" 등의 간단한 말로 119나 관제센터에 도움을 요청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KT 집계에 따르면, 서비스가 시작된 지난 2019년 4월부터 올해 5월초까지 ‘긴급 SOS’ 호출은 약 6,000회 발생했으며, 그 중에 119 긴급구조로 이어진 경우는 이번에 500회를 돌파했다.
'긴급 SOS' 호출 사례 총 500건 중 뇌출혈·저혈압·급성복통·급성두통 등 응급증상 관련 구조 사례는 전체의 52%였고, 천식·고혈압·디스크 등 기저질환이 악화된 경우는 25%, 낙상·미끄러짐 등 생활 속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로 도움을 요청한 경우는 20%로 집계됐다.
시간대별로는 타인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저녁시간부터 이른 아침 시간 사이에 접수되는 경우가 전체의 74%로, 일과시간(10~18시) 대비 3배가량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계절적으로는 가을철 환절기(9~10월) 긴급구조 요청이 전체의 19%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봄철 환절기(2월말~4월, 15%), 혹한기(12~2월, 15%), 폭염기(7~8월, 12%) 순으로 긴급 구조가 이뤄졌다.
SKT는 'AI 돌봄 서비스'와 '누구 비즈콜' 등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돌봄 대상 독거노인들의 안전 공백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이준호 SK텔레콤 ESG추진담당은 “AI 돌봄 서비스의 지속적인 확대로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사례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개인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 scrapper@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