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신사업 확장 나선 이스트소프트, 50억원 규모 교환사채 발행.
OSEN 고용준 기자
발행 2023.02.10 19: 16

 AI 신사업 확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이스트소프트가 추가 자금을 확보해 더욱 AI 신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이스트소프트는 10일 50억 원 규모의 교환사채를 발행하고 AI 신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환사채는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교환사채로 만기일은 2028년 02월 14일이다. 표면이자율 0%, 만기이자율 2%이며 교환가액은 1만4500 원이다. 발행 대상은 신한-JW 메자닌 신기술투자조합 1호이다.
이스트소프트는 이번 발행자금을 통해 AI 버추얼 휴먼, 아이웨어 가상피팅 커머스 등 AI 신사업의 본격적인 시장 진출 및 사업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AI 버추얼 휴먼은 지난해 12월 8K까지 구현해 내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버추얼 휴먼 전용 스튜디오를 구축하며 교육, 뉴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사업을 전개중이다. 최근, 국내 교육 산업 최초로 한·영 동시 발화가 가능한 바이링구얼 AI 토익스피킹 강사를 선보이며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있는 만큼 공격적인 투자로 자체 IP 개발, 챗GPT 연계 구동 등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AI 버추얼 휴먼 사업을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린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스트소프트 자회사 아이웨어 가상피팅 커머스 기업 '라운즈'(ROUNZ)에도 투자를 단행한다. AI 가상피팅 기술과 파트너 안경원 정책으로 기존 안경 산업 내 O2O 옴니채널을 구축하며 성장 중인 라운즈는 작년에 본격적으로 B2B 사업에 뛰어 들며 약 600개 규모의 파트너 안경원을 확보했다. 올해는 이에 기반해 온오프라인 연계 사업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실적 증대와 수익성까지 개선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교환사채 발행에 대해 이스트소프트 측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기준금리 인상 등 불확실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자사의 AI 신사업이 성장성을 인정 받아 투자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스트소프트 정상원 대표는 “이번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AI 신사업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올해는 AI 신사업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scrapper@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