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노사 임단협 조인식...1년 2개월 줄다리기 마무리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임단협 조인식...1년...
[OSEN=강희수 기자] 르노삼성 노사가 작년 7월 이후 1년 2개월을 끌어온 임단협을 완전 마무리 지었다.


[OSEN=강희수 기자] 르노삼성 노사가 작년 7월 이후 1년 2개월을 끌어온 임단협을 완전 마무리 지었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는 9일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에서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 및 2021년 임금 협상 조인식을 열었다.

작년 7월부터 진행된 르노삼성자동차 임단협은 지난달 31일 노사간 미래 생존과 고용 안정을 위한 대타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고, 3일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55% 찬성으로 타결됐다.

르노삼성자동차 도미닉 시뇨라 사장과 박종규 노동조합 위원장은 합의안에 서명하면서 새로운 노사문화 구축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2022년 연말까지 노사화합기간으로 정하며 노사간 미래 생존과 고용 안정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르노삼성의 생존은 르노그룹의 신규 생산 물량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을 책임지고 있는 이해진 제조본부장은 “그 어느 해보다 어려웠던 임단협이 대타협으로 마무리되도록 수고한 노사 모든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특히 여러 가지 이슈로 불안정한 생산 환경에도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수출을 위한 생산에 최선을 다해 준 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제는 노사간 머리를 맞대고 부산 공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동 노력하며 현재 모델의 생산 지속 가능성 확보와 신규 모델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현재 XM3를 포함한 부산공장 생산 모델들은 과거 우수한 품질로 고객들에게 사랑받았던 SM5 초기 모델을 뛰어넘는 우수한 품질 지표를 보이고 있다. 전 임직원이 이러한 품질 역량을 고객들에게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여 내수 판매와 수출 물량 확대를 위한 전환점으로 삼자”고 강조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에서 전 세계 판매 차량을 생산 중인 XM3는 지난 6월 유럽 시장에서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돼 8월까지 2만 8,712대가 수출됐다.

르노삼성은 임단협 마무리 이후 수출 물량 공급에 속도가 붙는다면 연말까지 6만대 이상 유럽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 8월 초 르노그룹과 지리홀딩그룹 간 MOU 발표 이후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리홀딩그룹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인 링크&코(Lynk&Co)와의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링크&코의 친환경 플랫폼을 활용한 신차 개발을 진행해 내수 판매는 물론 수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100c@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21-09-09 15:04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