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간담회도 메타버스로...오픈 플랫폼 'SKT 이프랜드' 대중화 선언

메타버스로 진행된 SKT 이프랜드 기자 간담회.
기자 간담회도 메타버스로...오픈 플랫폼 'SKT...
[OSEN=강희수 기자] 메타버스가 실생활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일부 게임마니아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메타버스가 실생활에...


[OSEN=강희수 기자] 메타버스가 실생활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일부 게임마니아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메타버스가 실생활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 지, SK텔레콤이 몸으로 보여줬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19일, SKT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소개하면서 기자 간담회를 아예 메타버스 방식으로 진행했다.

리얼타임으로 질의응답이 이뤄지는 종전의 온라인 기자 간담회는 발표자와 청취자를 영상과 음성으로 연결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메타버스에서는 발표자와 청취자의 캐릭터가 같은 가상 공간에 모인다. 캐릭터를 아바타로 여긴다면 발표자와 청취자가 기자 간담회 공간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 그럴듯하게 꾸며진다.

SK텔레콤이 메타버스 기자간담회를 마련한 것은 ‘이프랜드(ifland)’를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또 한편으로는 ‘이프랜드(ifland)’를 활용하면 대중이 한 공간에 모이는 각종 이벤트가 어렵지 않게 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키기 위함도 있다.

‘이프랜드(ifland)’는 SKT가 신사업으로 내놓은 메타버스 플랫폼 이름이다.

SKT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이프랜드는 앞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해 마켓 시스템 및 공간제작 플랫폼 등을 적용하고 대학축제·K팝 팬미팅 등 대형 이벤트를 통해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트렌드를 선도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안드로이드 및 iOS에 이어 오큘러스퀘스트 버전도 연내 출시하고 글로벌 진출에도 적극 나서는 등 5G 시대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메타버스에 친숙한 MZ세대들이 본인만의 개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누구나 자신만의 메타버스 세계를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먼저 SKT는 연내 이프랜드 내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마켓 시스템을 선보인다.

SKT는 이프랜드를 이용하는 고객 누구나 본인만의 의상이나 아이템을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플랫폼을 이프랜드에 적용하고, 이용자들 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잠재력과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람들이 이프랜드 내에서 자신이 만든 아바타 의상·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구매하는 사람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본인만의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표현하는 등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지향할 계획이다.

또 SKT는 현재 공통으로 제공되는 룸 테마를 이용자 스스로 꾸밀 수 있는 공간 제작 플랫폼도 적용할 계획이다. 다양한 파트너들이 취향과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마켓 시스템이나 공간제작 플랫폼을 활용하면, 이용자들은 정형화된 메타버스 공간을 방문하는 것을 넘어 직접 이프랜드 세계를 만들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해 나갈 수 있다. SKT가 이프랜드를 '오픈 플랫폼'이라고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SKT는 지난 7월 서비스 출시 이후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있으며, ‘문자 채팅 기능’ 등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도 지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메타버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보고 이프랜드 내에서 팬미팅 등 스타와 팬이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19일 SKT는 K팝 데이터 플랫폼인 ‘케이팝 레이더’와 함께 메타버스 K팝 팬미팅 행사를 이프랜드 내에서 개최한다.

코로나 시대로 사라진 대학생활의 낭만을 되살릴 수 있는 이벤트도 예정되어 있다. 지난 3월 국내 최초 메타버스 신입생 입학식을 통해 메타버스 캠퍼스의 가능성을 제시한 SKT는 오는 9월 국내 대학 축제의 대표적 행사인 연고전의 응원 대항을 메타버스에서 시행하며, 비대면 시대 새로운 캠퍼스 문화를 제시할 계획이다.

국내 대표 레저 이벤트인 불꽃놀이 행사도 이프랜드에서 관람이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SKT와 한화는 지난해 9월 한화가 주관하는 국내 주요 불꽃놀이 행사를 SKT 혼합현실 콘텐츠로 독점 제공하는 전략적 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SKT는 이 밖에도 ‘메타버스 연애코칭’, ‘뮤직토크 콘서트’, ‘인디살롱’ 등 이용자들이 일생 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 10일 iOS 버전 출시로 전국민 대상 서비스를 시작한 이프랜드는 향후 오큘러스퀘스트 OS 버전도 선보이며, 모바일을 넘어 VR 디바이스까지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한다. 모바일과 VR 디바이스 등 이용자가 취향에 따라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이프랜드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는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SKT의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는 MZ세대를 포함해 수많은 사람들이 무한한 가능성(if)을 새로운 현실로 바꾸는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이프랜드가 이용자들의 꿈과 함께 성장하며 5G 시대를 대표할 메타버스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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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20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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