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초등 생존 글쓰기’ 신간 소개
OSEN 최이정 기자
발행 2021.12.17 10: 54

초등 겨울방학, 글쓰기로 문해력 키우고 학습 공백 잡아야
 코로나19로 비대면 교육을 받아 온 초등학생들의 문해력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해를 정리하고 다음 학년을 준비하는 겨울방학은 기초 학습 체력을 튼튼히 다지고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눈에 보이지 않는 학습 공백을 채우고 실력을 탄탄히 다지려면 꾸준한 독서와 함께 글쓰기를 병행해야 한다. 공부한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글로 써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 싫어하는 아이 때문에 고민인 부모라면 ‘교과서가 쉬워지는 초등 생존 글쓰기’(이혜진, 위즈덤하우스)를 참고해 보자. 이 책은 초등 6년간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갈래별 글쓰기를 토대로 집에서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는 쓰기 활동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놀이처럼 신나는 글쓰기부터 일기, 보고서, 독서록 등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글쓰기, 향후 진로나 미래 계획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글쓰기까지 초등생들이 경험해야 할 쓰기 영역을 다채롭게 제시한다. 수준별 쓰기 활동이 단계별로 제시돼 있어 아이의 수준에 맞춰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자연스레 실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부모들은 전직 기자이자 현직 작가인 저자가 실제 초등생 자녀를 키우며 직접 실천했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쓰기 지도 노하우를 손쉽게 배울 수 있다. ‘쓰지 않던 아이들’을 ‘쓰는 아이들’로 변화시키기까지 저자가 겪었던 우여곡절과 시행착오를 읽다 보면 ‘글쓰기는 쉽지 않지만 누구나 꾸준히 하면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짧은 글을 쭉쭉 늘리는 방법’, ‘유혹하는 제목 짓기’ 등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유용하고 구체적인 팁을 얻을 수 있다. 글을 쓰다 보면 자연스레 향상되는 어휘력과 문장력, 문해력은 기분 좋은 덤이다. 
저자는 “손으로 꾹꾹 눌러 쓰다 보면 내가 ‘잘 아는 것’과 ‘안다고 착각했던 것’이 자연스레 구별된다”면서 “글쓰기 능력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이 갖춰야 할 필수 기술이자 생존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이번 겨울방학을 기회 삼아 아이의 글 실력을 키워주고 싶은 부모라면 참고해 볼 만한 책이다.
/nyc@osen.co.kr
[사진] 위즈덤하우스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