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준, 앞으로 20년간 부상없이 잘 던질 투수” SUN의 극찬 [오!쎈 기장캠프]
OSEN 조형래 기자
발행 2021.02.19 14: 15

기장에 뜬 ‘국보’의 눈썰미는 매서웠다.
선동열 전 감독은 19일 부산 기장 현대차드림볼파크에서 열리는 KT 위즈의 스프링캠프에서 처음으로 투수들의 불펜 피칭을 참관했다. 지난 17일 처음으로 KT 캠프에 합류했지만  강추위로 투수들의 불펜 피칭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 선동열 전 감독은 KT 투수들의 투구 모습을 이날 직접 처음 지켜봤다.
선 전 감독 앞에서 이날 좌완 심재민, 우완 박시영, 류희운, 김민수, 소형준, 한차현 등 6명이 불펜 피칭을 펼쳤다. 그는 투수들의 투구 메커니즘을 유심히 관찰했고 좋은 폼과 공이 나왔을때는 고개를 끄덕이며 마스크 속에서도 감출 수 없는 미소를 띄었다. 피칭이 끝나면 선수들과 일일이 피드백 시간을 가졌고 선수들 역시 ‘국보’의 족집게 과외를 경청했다.

KT 위즈가 19일 부산시 기장현대차드림볼파크에서 2021시즌을 준비하는 스프링캠프를 차리고 담금질에 나섰다.이강철 감독과 선동열 감독이 불펜 피칭을 지켜보고 있다. /youngrae@osen.co.kr

이날 취재진과 만난 선 전 감독의 얼굴에는 미소가 끊이지 않았다. 그만큼 KT 투수진의 모습에 흡족해 했다는 것. 그는 “자기 몸 관리를 정말 잘 해왔다. 앞서 이틀 동안은 캐치볼 하는 것만 봤다”면서 “2월1일부터 캠프를 시작하고 몸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하지만 비시즌에 몸을 잘 만든 것 같다. 이제 젊은 선수들이 프로화 됐다는 생각이 든다. 미리 몸 만들고 2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합을 할 수 있는 몸 상태가 됐는데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투수들만 봤지만 선수들이 정말 계획적으로 자신의 루틴을 가지고 밸런스 위주로 공을 던지더라”면서 “또한 경험과 직관적이었던 프로야구가 이제는 데이터를 갖고 한다는 게 정말 잘 되고 있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이날 KT는 투구 추적 데이터를 쌓는 랩소도를 설치했고, 선 전 감독은 실시간으로 랩소도의 데이터들을 확인하며 투수들의 투구를 눈에 담았다.
아무래도 선 전 감독의 KT 캠프 방문에 관심이 쏠린 것은 지난해 13승으로 신인왕을 차지한 소형준과의 만남 때문. 마지막으로 불펜 피칭을 실시한 소형준은 이후 선동열 전 감독과 긴 대화를 나누며 피드백을 마쳤다.
레전드와의 만남을 기대했던 소형준은 “선 전 감독님께서 밸런스가 일정하다고 하셨다. 칭찬만 들은 것 같다”며 쑥스럽게 말했다. 그러나 소형준이 갖고 있는 자질이 뛰어나다는 의미. 소형준에 대한 질문에 국보는 다시 미소를 지었다. 그는 “소형준은 몸이 부드러운 것 같다. 폼 자체도 부드럽고 유연하다. 그만큼 부상 우려가 없다. 향후 15~20년을 더 던질 수 있지만 부상이 없을 타입이다. 어떤 공을 던져도 일정한 공을 던진다. 상당히 좋다”고 칭찬했다.
이어 자신의 20살 시절과 비교하며 소형준은 더 대성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선 전 감독은 “TV에서 던지는 것만 보고 실제로는 처음 봤다. 플레이오프 때 던지는 것을 보니, 긴장도 안하더라. ‘대학교 1학년 나이의 선수가 어떻게 저렇게 던질 수 있을까?’라고 속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소형준을 보면서 내 나이 때를 생각해보게 됐다. 저 나이때 나는 저렇게 던질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있었다. 저 나이때는 힘으로만 던진다. 나는 소형준처럼 던지지 않았다”면서 “많은 취재진이 있고 사람들이 많으면 긴장도 되고 못 던지는 젊은 투수들이 많다. 하지만 소형준은 자기가 생각했던 루틴대로 공을 던진다. 힘으로 던지는 기색이 전혀 보이지 않았다”며 극찬을 이어갔다.
선 전 감독은 23일까지 KT 캠프에 머무른다. 다음 턴부터는 라이브 피칭도 지켜볼 계획이다. 아울러 선수단 숙소에서 경험담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질 전망이다. 선 전 감독은 “다음 턴때는 이강철 감독과 상의를 하고 숙소에서 내 경험담과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미팅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고 말하며 ‘국보’의 레슨이 상세하게 진행될 것을 얘기했다. /jhra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