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강력한 초저중심 박서엔진, BMW 모토라드 '뉴 R 18'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20.09.18 16: 49

 BMW 모토라드가 모터사이클 애호가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새 모델을 내놨다. '박서 엔진'으로 많은 것이 설명 되는 배기량 1800cc 짜리 '뉴 R 18'이다. 
디자인부터 엔진까지 매혹적이지 않는 요소가 없다. 게다가 최첨단 안전 기술까지 두루 갖췄다. 
BMW코리아는 18일, 경기도 분당에 있는 BMW 호켄하임 모토라드 분당 전시장에서 '뉴 R 18'의 출시행사를 열었다. 가격도 웬만한 중형 세단과 맞먹는 가격이지만 바이크 앞에 서 있는 사내들의 마음은 이미 로망을 향해 달리고 있었다. 

BMW 모토라드 관계자들은 '뉴 R 18'을 두고 클래식과 모던을 오가는 ‘박서 크루저’라고 불렀다. 어떤 이들은 '가슴을 뛰게 하는 아름다운 크루저'라는 말도 썼다. 많은 요소가 누구나 한번쯤 품고 살았던 '로망'을 건드리고 있었다. 
수평방향 피스톤의 '박서 엔진'을 말하지 않고 '뉴 R 18'을 설명할 순 없다. 박서 엔진은 BMW 모터사이클의 태동부터 현재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해 온 엔진이다.
BMW 모토라드 최초의 모델인 R 32와 ‘게임 체인저’로 명성을 날렸던 전설적 모델 R 5, 그리고 당대에 혁신적인 콘셉트를 자랑했던 R 100 RS와 R 80 G/S 등이 모두 박서 엔진을 품고 각 시대를 풍미했다. 
BMW 모토라드의 박서 엔진은 주행 성능은 물론 감성적인 부분에서도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 피스톤이 수평방향으로 주먹을 뻗듯 움직이기 때문에 외관상으로도 엔진이 납작한 형태를 띤다. 이는 주행성에서 결정적인 배경이 된다. 피스톤이 상하 운동을 하는 엔진에 비해 무게 중심이 월등히 낮다. 모터사이클 전체의 무게 중심을 획기적으로 낮춰 주행안정감과 코너링 성능, 승차감 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다.
노면과의 접촉면이 두 바퀴에 불과한 모터사이클에는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는 특성이다.
엔진 회전 감각도 독특하다. 시동을 걸면 좌우방향으로 흔들리는 엔진은 저 rpm 주행 시 독보적 감성을 제공하며, 엔진 회전수를 높일수록 엔진의 진동이 급속도로 상쇄돼 매끄럽게 회전한다. 모터사이클은 진동을 포함한 엔진의 모든 동작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박서 엔진의 감성은 라이더에게는 빠짐없이 전달된다.
‘빅 박서(Big Boxer)’라는 별명이 붙은 뉴 R 18의 1,802cc 공유냉(air/oil cooled) 엔진은 최고출력 91마력, 최대토크 158Nm(16.1kg.m)를 발휘한다. BMW 모토라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박서 엔진이다. 최대토크가 3,000rpm에서 뿜어져 나올 뿐만 아니라 2,000~4,000rpm 구간에서도 최대토크의 95%에 달하는 150Nm(15.3kg.m)의 토크를 내뿜는다.
강력한 힘이 거의 출발 직후부터 분출하는 셈이다. 낮은 rpm으로도 쾌적한 주행이 가능해 '크루저 모터사이클'의 참맛을 알게한다.
차체는 클래식한 분위기가 물씬 난다. 튜블러 프레임으로 제작한 차체는 오랫동안 이어져 온 BMW 모토라드의 전통적 디자인을 따랐다. 앞뒤 서스펜션 역시 ‘클래식’이다. 전자제어를 의도적으로 배제했다. 대신 스트로크 적응식 댐퍼과 프리로드 조절 가능한 스프링을 적용해 안정적인 조향성능과 매력적인 승차감을 제공한다.
반면, 기술적으로는 가장 진보한 면모를 과시한다. 뉴 R 18은 록(Rock)과 롤(Roll), 그리고 레인(Rain) 등 세 가지 라이딩 모드를 기본으로 제공해 라이딩 환경에 따른 맞춤식 주행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출발 가속 시 안정적인 트랙션을 확보하도록 돕는 오토매틱 스태빌리티 컨트롤(Automatic Stability Control),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로 인해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는 엔진 드래그 토크 컨트롤(Engine Drag Torque Control)이 탑재되어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수월한 후진을 가능케 하는 리버스 어시스트(Reverse Assist), 오르막길에서 출발을 돕는 힐 스타트 컨트롤(Hill Start Control), 그리고 코너링 라이트 기능이 적용된 풀 LED 헤드라이트까지 적용됐다. 
국내에는 뉴 R 18 프리미엄(Premium)과, 뉴 R 18 퍼스트 에디션(First Edition) 두 가지 모델이 판매되며, 가격은 각각 3100만원, 3370만원이다. /100c@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