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공학회, "미래차 완전한 대안은 없다, 상생전략 도출해야"

왼쪽부터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 김민수 교수(서울대학교), 황성호 교수(성균관대학교), 배충식 위원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한국자동차공학회 강건용 회장, 박영일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기형 교수(한양대학교), 민경덕 교수(서울대학교).
한국자동차공학회, "미래차 완전한 대안은 없다,...
[OSEN=강희수 기자] "기술적으로나 환경적으로나 완벽한 대안은 없다. 정책적 관점에서 자동차 시장을...


[OSEN=강희수 기자] "기술적으로나 환경적으로나 완벽한 대안은 없다. 정책적 관점에서 자동차 시장을 선제적으로 주도할 상생 전략이 필요하다."

한국자동차공학회(회장 강건용)가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3단계 연구 발표회에서 제시한 방안이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19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미래자동차 기술 개발의 상생 전략-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선제적 대응’을 주제로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갖고 '상생전략'을 핵심 키워드로 던졌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친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자동차 기술들이 총망라 돼 '미래'를 논했다. 수소전기자동차(김민수 교수, 서울대학교), 전기자동차(황성호 교수, 성균관대학교), 하이브리드자동차(박영일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내연기관자동차(이기형 교수, 한양대학교), 세계정책동향과 LCA분석(민경덕 교수, 서울대학교) 순으로 기술 발표가 이어졌지만 어느 하나도 완벽한 대안으로 제시되지는 못했다.

맨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민경덕 교수는 세계정책동향과 LCA분석에서 "국내 특정 자동차 모델의 전생애주기를 분석해 봤다. 내연기관차와 전기동력차의 well-to-wheel 분석과 fuel cycle 분석에 따른 항목 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조사해 봤더니 하이브리드차는 전기차와 동등 수준의 CO2를 배출하며,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평균 30% 적게 배출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전기차도 CO2가 많이 배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 보다는 낫지만, 전력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차의 CO2 배출량 또한 만만치 않다고 지적했다.

내연기관도 무조건적 퇴출 대상은 아니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기형 교수는 "COVID-19 이후의 재정 적자가 예상됨에 따라 친환경차 개발에 필요한 막대한 투자 재원 마련이 어려워졌다. 당분간은 Cash cow 역할을 하는 내연기관의 경쟁력 강화가 매우 중요해졌다"고 전제하고 "LCA(Life-cycle assessment, 전생애주기분석) 차원의 CO2 배출량 비교와 전기차 판매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배경으로 최근 다시 내연기관에 집중하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내연기관은 구성하는 부품 수와 공급업체 수가 전기차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고용 창출과 자동차 산업 전반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도 고려해야 한다고도 했다. 신 연소 기술, 최적 분사전략, 배기열 회수 기술, 신 연료 적용 등 새로운 기술을 획기적으로 도입하면 내연기관도 충분히 친환경 기관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내연기관은 퇴출대상이 아니라 향후 수십년간 여전히 주요 동력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며, 친환경차와 상호협력 해 균형을 이루는 방향이 바람직하다는 얘기다. 물론 친환경은 기본 조건이기 때문에 전동화와 결합된 엔진 기술이 필요하다고 했다.

수소차와 전기차,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친환경성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해결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김민수 교수는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수소전기차 양산체제의 필요성을 인지함에 따라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중국과 독일의 경우, 적극적인 정부 정책을 바탕으로 수소전기차 산업의 주요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들과의 기술협력 및 제휴 등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영향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황성호 교수는 "전기차에서는 모터/인버터, 배터리, 공조시스템 등 핵심요소기술의 고부가가치 내재화와 전고체 배터리, 탈희토류 고속 모터 등 신기술 및 원천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더 나아가 자율주행 기능 탑재 플랫폼으로 최적인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과의 연계/융합 연구를 통한 자율주행 전기차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영일 교수는 "독창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자동차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 개발 지원과 연구 인력 양성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자동차공학인들의 인적 네트워크 구심기관으로서 우리나라 자동차에 관한 학문과 기술발전을 도모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78년 설립된 국내 최고, 최대의 자동차관련 비영리 학술기관이다. 2018년 로드맵 1단계 연구 발표회, 2019년 로드맵 2단계 연구 발표회에 이어 올해 세 번째 연구 발표회를 열었다.

강건용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은 “COVID-19로 인한 세계적인 경제 불황이 세계 자동차 시장의 위기와 예측할 수 없는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며 “국내 자동차 산업도 내수 및 수출 부진으로 인한 위기가 COVID-19로 인해 극대화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근거 있는 예측과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발표회 사회를 맡은 배충식 위원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은 브리핑에서 “각 동력원의 개발정책에 대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연료사이클과 차량사이클을 포함한 LCA(Life-cycle assessment, 전생애주기분석)를 통해서 각 차량 별 온실가스와 유해물질 배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했다. 향후 온실가스 저감과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 정부의 자동차 부문 에너지 정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로 쓰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과 자동차 산업 기술의 발전을 위해, 경제적인 측면의 기업구제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산업계와 환경의 상호보완적인 방향의 개선을 근간으로 하는 상생 전략을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100c@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20-05-19 15:24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