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비상 사태 선언한 日..."연기된 올림픽에 부정적 영향 끼칠 것"
OSEN 이인환 기자
발행 2020.04.09 03: 31

올림픽을 위해 코로나를 방치한 일본의 선택이 점점 '최악의 수'로 밝혀지고 있다.
일본 '지지 통신'은 지난 8일 "코로나 비상 사태 선언이 1년 연기된 도쿄 올림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도했다.
올림픽 연기 이후 코로나 막기에 나선 일본이지만 산 넘어 산이다. PCR 검사를 조절하고 있으나 연일 도쿄도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결국 지난 7일 일본의 아베 신조 정권은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도쿄도를 비롯해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지바현 등 수도권과 오사카부와 효고현, 후쿠오카현 등 7개 광역 지자체에서 비상 사태를 선언했다
뒤늦은 비상 사태 선언에도 불구하고 이미 일본은 코로나로 인해 완전히 노출됐다는 관측이 많다.
지지 통신은 "아베 정권의 코로나 감염을 억제하기 위한 비상 사태 선언은 올림픽 준비에 마이너스 요소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이 매체는 "2021년 7월 23일까지 500일도 남지 않은 상황이다. 할 일이 많은 조직위지만 비상 사태 선언으로 압박을 느끼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림픽 연기를 위한 행정적인 번거로움을 제외하고도 코로나 유행으로 인해 일본 자국 내에서 도쿄 올림픽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늘고 있다.
지지 통신에 따르면 한 도쿄 올림픽 관계자는 "코로나의 여파로 삶이 힘들어지면 올림픽에 대한 우려가 커질 것"이라거나 "추가 비용의 우려로 도쿄 올림픽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일본 스포츠계에서도 이미 프로 야구와 축구, 농구에서 모두 확진자가 나왔다. 특히 농구는 오사카 에베사의 1군 선수 12명 중 7명이 확진자로 판명되어 큰 충격을 줬다.
지지통신은 "일본 내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해외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비상 사태 선언까지 겹치다 한 올림픽 조직위 관계자는 '도쿄의 이미지가 나빠졌다. 해외 선수가 어떻게 느끼겠나'고 우려했다'고 전했다.
/mcadoo@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