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경제전문가, "올림픽 연기로 손실? 원래 크지 않아" 애써 태연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20.04.09 04: 39

올림픽이 1년 연기됐지만 경제적 손실은 크지 않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간지 '뉴스위크' 일본판은 8일(한국시간) 후지시로 고이치 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 주임 이코노미스트의 주장을 인용, 도쿄올림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1년 연기 됐지만 그 경제적 손실은 한정적이라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애초에 '올림픽 특수'는 환상에 지나지 않았다. 오는 7월 24일 개막할 예정이던 2020 도쿄올림픽이 내년 7월 23일로 연기되자 일본 각 언론들은 저마다 엄청난 경제 손실이 예상된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지만 후지시로 주임은 사람에 따라 '손실'을 파악하는 방법이 크게 다른 만큼 수치로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연기 혹은 중지에 따른 손실이 6000억엔(약 6조 7000만 원)에서 20조엔(약 224조 원)까지 폭넓게 검색되고 있다는 점을 그 예로 들었다.
후지시로 주임은 올림픽 경기 부양 효과를 크게 건설과 관광 두 분야로 나누어 설명했다. 우선 건설 관련 투자는 경기장, 선수촌 등 '직접효과'와 개최를 계기로 개발이 진행되는 '간접효과'가 포함돼 있다. 
직접효과는 5000억엔인데 경기장은 올림픽 이후 활용 여부에 따라 충분히 투자 자본을 회수할 수 있다고 봤다. 선수촌 역시 민간 분양 등이 계획돼 있는 만큼 손실로 취급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간접효과는 지역 재개발비 4조엔, 수도 및 교통 정비가 2조엔, 민간 호텔 건축 등 숙박이 8000억엔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는 올림픽이 없었더라도 실행에 옮겼을 가능성이 높고 설사 대회가 연기 혹은 취소돼도 경제손실로 인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관광 역시 애초 2020년 수요는 크지 않았다고 후지시로 주임은 강조했다. 그는 "개최기간 중 도쿄가 활황이 된다는 '나무'를 강하게 의식한 나머지 일본 전체인 '숲'의 방일 관광 수요를 경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언론들이 '올림픽=방문객 급증'이라고 전하지만 과거 개최국 데이터는 대회 기간 중 개최국을 방문하는 사람은 증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마저 있다고 분석했다.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2년 런던 대회의 경우 7~8월 영국을 방문한 수는 평소보다 약간 줄었다. 교통비와 숙박비가 급등하면서 올림픽 이외 목적으로 영국을 찾는 사람이 줄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올림픽 역시 도쿄와 주변 도시의 호텔 요금이 급등하면서 일본 여행이나 출장이 감소했다는 것이다. 
결국 후지시로 주임은 건설 관련 투자와 관광 수요를 통한 올림픽의 경제효과는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을 정도로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특수'라고 부를 만한 것은 없으며 손실 부분은 원래 작은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letmeout@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