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12개 전 상장 계열사, 전자투표제 도입...주주 친화 경영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20.02.12 10: 14

 현대자동차그룹 전 상장 계열사가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작은 변화이지만 주주권과 주주총회를 강화하는 데는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로서는 ‘주주 친화 경영’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셈이다.
지난해까지 그룹 계열사 중 현대글로비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차증권이 전자투표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한데 이어, 나머지 9개 상장 계열사(현대차, 기아차, 현대제철, 현대모비스, 현대건설, 현대위아, 현대로템, 이노션, 현대오토에버)들도 전자투표제 도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주주총회에 앞서 이달 중 열리는 각사 이사회 결의를 거쳐 전자투표제도 도입이 확정된다.
이들 계열사들은 다음달 개최될 주주총회부터 주주들이 전자투표제도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자투표제도는 해당 기업이 전자투표시스템에 주주 명부와 주주총회 의안을 등록하면 주주들이 주총장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주주들의 주주총회 참석 편의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보다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유도함으로써 주주 권익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주주 친화 정책으로 꼽힌다.
제도를 새로 도입하는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9개 상장 계열사들은 이사회 결의 이후 주주총회 소집통지서 등을 통해 전자투표와 관련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 내 주요 비상장사들은 자체적인 이사회 투명성 제고 방안을 추진한다. 비상장사인 현대트랜시스와 현대엔지니어링은 내달 열릴 주주총회에서 외부 전문가 1인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비상장사의 경우 사외이사 선임에 대한 법적 의무는 없지만, 사외이사 신규 선임으로 이사회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대폭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각 계열사들은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투명한 의사결정 구조를 갖추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주주 및 시장 친화 정책을 통한 주주 환원 약속도 적극 이행하고 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잉여현금흐름을 기준으로 배당 수준을 책정하겠다는 新 배당정책을 발표했으며, 주주가치 제고에 효과가 큰 자사주 매입 및 소각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 2월까지 총 3,000억원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했으며,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상반기 26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한데 이어 최근에는 53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했다. 
지난해 주주총회에서 현대차는 기존 이사회 구성을 9명(사외이사 5명, 사내이사 4명)에서 11명(사외이사 6명, 사내이사 5명)으로 확대했으며, 현대모비스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2명의 외국인 사외이사를 선임하면서 이사회의 위상과 역량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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