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시장』 작가 김홍신, ‘제11회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특별대상 수상

『인간시장』 작가 김홍신, ‘제11회...
[OSEN=홍윤표 기자] 『인간시장』의 작가 김홍신(73) 홍상문화재단 이사장이 ‘제11회 서울문화투데이...


[OSEN=홍윤표 기자] 『인간시장』의 작가 김홍신(73) 홍상문화재단 이사장이 ‘제11회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특별대상 수상자 뽑혔다.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은 ‘서울문화투데이사’(대표 이은영)가 창간 이후 해마다 문화예술계 발전에 기여, 헌신한 문화예술인들의 업적과 노고를 기리기 위해 마련한 상이다. 그 대상자는 자신의 예술세계를 올곧게 이어 나가고 있는, 우리나라 문화예술계를 이끄는 중진 이상 원로들이다.

제11회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수상자는 1월 4일 수상자선정위원회(위원장 일랑 이종상)를 통해 결정됐다.

문화대상은 국악(기악 포함), 미술, 무용, 연극(뮤지컬 오페라 포함), 문학, 학술(비평), 공예, 문화운동, 메세나, 글로벌 등 부문별로 나누어 8명을 선정했다.

양혜숙 한국공연예술원 이사장(공연예술, 학술)이 ‘우리문화의 독자성을 갖는 공연예술 패러다임 구축에 총력을 기울인 공로’로 뽑힌 것을 미롯해 서예, 전각을 통한 전통문화 계승 및 융합 발전 모색한 김양동 계명대 석좌교수(미술, 서예), 옥공예가로 한국적 미감의 대중화, 세계화에 기여한 장주원 무형문화재(공예), 『문파』의 발행인이자 해외에 우리 문학 전하는 데 힘써 온 지연희 작가(문학), 음악, 미술 등 순수예술로 동해와 독도를 세계에 알린 이함준 라메르에릴(바다와 섬) 이사장(글로벌), 김홍신 문학관 설립 기금으로 62억 원을 기부, 충남 논산에 한국문학을 꽃피우는 근거지를 마련한 남상원 아이디앤플래닝그룹㈜ 회장(메세나), 문화정책 기획자로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한 남정숙 전 성균관대 교수(문화기획, 비평), 화가로 문화예술을 통해 문화 운동을 전개한 이제훈 강동문화재단 대표(문화운동)가 각 부문 대상 수상자가 됐다.

최우수상은 문화예술분야 장르를 불문하고 각자 분야에서 문화계 발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는 배상복 최현춤보존회장(무용), 최진호 조각가(미술, 조각), 유홍숙 한복문화학회 인천지회장(공예), 나진억 성동문화재단 교육문화팀장(문화행정)이 선정됐다.

젊은 예술가상에는 이정표 가야금 싱어송라이터(국악), 이은주 아트디렉터(전시기획), 송영인 소리무용단 대표(무용), 팝핀현준 팝핀현준아트컴퍼니 대표(국악 대중화)가 각각 선정됐다.

‘서울문화투데이’ 창간11주년 기념행사를 겸해 열리는 시상식은 오는 16일 조계사 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다. 시상식에서는 타악그룹 공명, 이정표의 가야금연주와 만요, 국악인 박애리와 팝핀현준의 ‘얼씨구’ 축하공연 및 축시 낭송 등 흥겨운 잔치 한마당을 펼칠 예정이다.

(사진) 서울문화투데이 제공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20-01-15 06:59

Oh! 모션

HOT NEWS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