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티볼’, 사회인 야구의 새시대를 연다

‘야구+티볼’, 사회인 야구의 새시대를 연다


[OSEN=박선양 기자]”이 아이템은 사회인 야구에 하루 빨리 도입해야 합니다”.

지난 24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성황리에 마친 ‘2019 KBO커미셔너 컵 구단 팬클럽야구대회’에 준결승전과 결승전 IB스포츠 방송중계 해설을 맡은 한만정 해설위원은 이대회의 독특한 방식에 매료됐다. 한국 생활체육야구계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한 위원은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대회 방식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 위윈을 한 눈에 사로잡은 것은 OSEN 야구부가 고안한 이색적인 대회 방식이다. KBO와 후원사들의 성원에 힘입어 올해 첫 대회를 개최한 OSEN은 다른 일반 사회인야구대회와는 달리 ‘팬들의 축제, 특히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축제 한마당’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정식야구에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티볼을 도입, 함께 경기를 치르는 방식을 고안했다. 티볼은 투수가 공을 던지는 대신 T자 봉위에 일반공보다 조금 큰 고무공을 올리고 플라스틱 방망이로 때려 야구 정식 1루 거리(27.432m)보다 짧은 위치에 1루 베이스 2개(공격자용, 수비자용)를 놓고 경기를 하는 안전한 이색 야구이다. 티볼은 어린이와 여성들이 직접 참여하며 야구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다..

이번 OSEN의 커미셔너 컵 구단 팬클럽야구대회에서는 정식 라인업에 포진한 9명의 성인남성 팬들 외에 2개 타순에 여성과 어린이 함께 묶어서 배치하고 티볼로 공격하는 특이한 오더로 구성했다. 즉 1번부터 9번 타수까지는 일반 야구처럼 성인 남성 선수들이 배치되고 10번 여성, 11번 어린이 타순에서는 티볼로 공격하고 안타가 되면 1루에는 성인 남성이 대주자로 들어가는 방식을 도입했다.

이 방식은 대회를 빛낸 ‘신의 한수’가 됐다. 지난 16일 대회를 앞두고 열린 대표자회의 때부터 각팀들은 티볼 도입에 궁금증을 자아냈다. 티볼은 어떤 식으로 경기를 치르는 지, 선수 구성을 어떻게 하는지, 데려올 선수가 있을지 등에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대회를 주최한 OSEN은 ‘여성과 어린이 선수 한 명씩은 필히 참석해야한다’라며 각팀에 대회 규정을 주시시키는 한편 티볼이 팀성적에 최대 변수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던 참가팀들은 경기가 시작되고 티볼 순서에서 희비가 엇갈리면서 ‘티볼 전략’까지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23일 열린 대회 첫 날 예선 1라운드에서 키움 파수언터처블이 여성과 어린이 티볼 공격으로 3점을 뽑으며 승리를 거두는 등 티볼 타선이 중요함을 드러냈다. 비록 타율은 1할대에 평균 2번 정도의 공격이 이뤄졌지만 공수에서 승부의 변수가 됐다. 주자 1, 2루나 2, 3루에서는 티볼 순서 타자가 비교적 쉽게 잡을 수 있으므로 고의사구로 만루작전을 펼치기도 했다. 티볼 타선은 실력차가 있는 팀간 경기에서 대량실점을 막을 수 있는 안전장치(?)가 되는가 하면 공격이 잘 될때는 승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는 등 경기에 흥미를 배가시켰다.

또 티볼로 여성과 어린이가 경기에 출전하면서 대회장은 당초 기획했던대로 가족들의 한마당 잔치가 됐다. 경기에 함께 참여한 여성과 어린이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은 물론 가족단위 응원객들이 대거 운동장을 찾아 소속팀을 열렬히 응원했다.

경기에 출전한 여성들(남성 선수 아내 등)은 “주말마다 남편이 사회인 야구를 한다며 집을 비워 ‘주말과부’였는데 이 대회에는 남편과 함께 경기에 나설 수 있어 정말 재미가 있었다”며 이런 대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했다. 대회 우승팀인 kt 스타즈의 김근웅씨는 티볼멤버로 함께 출전한 아들(김성윤)과 함께 대회 MVP에 선정되기도 했다.

결승전 중계방송 해설을 맡은 한만정 위원은 “야구 대중화와 인기를 끌기 위해선 티볼을 활용한 이런 대회가 많이 열려야 한다. OSEN이 저작권을 주장할만 하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참여했던 심판위원들도 “티볼과 정식야구를 결합한 방식이 야구 인기에 기여할 수 있다”며 프로야구 구단들과 KBO도 연구할만한 사안이라고 입을 모았다.

그동안 학교나 군부대 등에서 단체로 즐기는데 그쳤던 티볼이 KBO와 OSEN이 주최한 ‘커미셔너 컵’을 통해 야구발전의 한 토대로 발전할 기틀을 다지고 있다.

sun@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9-11-26 11:27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