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얼 끈 보아테크놀로지, “최대 5% 운동능력 향상”...덴버대학교와 공동 연구

다이얼 끈 보아테크놀로지, “최대 5% 운동능력...
[OSEN=강희수 기자] 피팅솔루션 기업 보아테크놀로지(Boa Technology)가 다이얼 기반 피팅 기술...


[OSEN=강희수 기자] 피팅솔루션 기업 보아테크놀로지(Boa Technology)가 다이얼 기반 피팅 기술 ‘보아(Boa)’가 인간의 신체 운동 능력을 최대 5%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보아의 생체역학연구소인 ‘퍼포먼스 핏 랩(Performance Fit Lab, 이상 PFL)’의 총괄 책임자인 브렛 블라디커(Brett Vladika)와 덴버 대학교 기계공학과 부교수인 브래들리 데이비슨(Bradley Davidson) 박사의 지휘 아래 생체역학 전문가들과 공동 연구로 다년간 진행됐다.

이 실험에는 미국대학체육협회 (NCAA, National Collegiate Athletic Association)의 육상, 골프, 테니스 등의 1부 리그에 소속된 국가대표 상비군 30명과 최정상급 칼리지(College) 소속 운동선수 1명 등 총 31명의 미국 최정상급 운동선수들이 참여했다.

실험에 참여한 31명의 선수들은 4가지의 서로 다른 신발을 착용하고 5개의 주요 운동 동작을 수행했다. 이 때 선수들은 끈으로 묶는 일반 신발 1가지와 보아 다이얼로 피팅하는 맞춤형 구조를 갖춘 신발 3가지를 착용했다. 선수의 속도, 힘, 폭발성 및 에너지 효율 등 다양한 운동역학이 측정됐다.

3개 패널로 구성된 보아의 신규 구조 ‘멀티 스트랩 패널’은 5개의 주요 동작에서 선수의 힘, 속도 및 동력 전달을 1.5~5% 향상시키는 것이 확인됐다는 게 이번 연구의 핵심이다.

덴버 대학교 브래들리 데이비슨 박사는 “일반적으로 각 스포츠 종목에서 사용되는 장비 및 기구를 교체해도 선수의 운동 능력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지만, 보아가 적용된 신발을 신었을 경우 명백한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최근 발매된 요넥스(Yonex)의 배드민턴화 ‘파워 쿠션 인피니티’의 경우, 배드민턴에 최적화된 보아 구조가 적용돼 선수가 기존의 신발끈이나 다른 피팅을 적용한 신발을 착용했을 때에 비해 더 강력한 힘과 좌우전후 피벗(Pivot) 속도를 발휘할 수 있었다.

보아의 PFL은 장기적인 R&D투자의 일환으로, 외부 연구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포함 생체 역학 전문가들을 연구소에 채용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연구진은 사람의 움직임에 최적화된 신발구조를 연구하기 위해 최초로 ‘생체 역학 성능 변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내 연구소를 통해 보아는 혁신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피팅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고 업계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51㎡ 규모의 이 연구소는 덴버에 위치한 보아 본사의 1층에 있으며, 88㎡의 모션 캡처 공간, 신진대사 측정 카트, 실내 하이킹 경로, 발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4개의 바닥 장착형 테스트기 등 생체 역학 데이터 측정을 위한 최신의 연구설비가 갖추어져 있다.

민첩성과 속도를 측정하는 연구 외에도 2020년에 실시될 연구로 ‘힘과 정확도’, ‘내구성과 건강 측정’을 선정했다. 첫 번째 연구는 보아를 골프에 적용할 때,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탁월한 성능을 내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두 번째 연구는 중/단거리 러닝, 로드 마라톤, 트레일 러닝을 중심으로 보아의 시스템이 신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다룰 예정이다.

보아 테크놀로지의 CEO 숀 네빌(Shawn Neville)은 “2020년 이후부터는 안전화, 하이킹 외에도 테니스와 기타 스포츠 카테고리까지 보아가 제공하는 성능 혜택에 대한 연구를 확대할 것”이라며, “세계적인 수준의 브랜드 파트너가 보다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데이터 제공 기반의 협업을 수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100c@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9-10-16 15:38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