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놀이 백과사전', 가정의 행복한 변화 "아빠 놀이의 힘"
OSEN 조경이 기자
발행 2019.02.15 02: 13

아빠들이 선정하고 아동발달 전문가가 검증한 최고의 놀이법 100가지를 담은 '아빠 놀이 백과사전'이 7일 정식 출간되었다. 크라우드 펀딩의 대표 사이트인 와디즈에서 정식 펀딩에 이어 두 차례의 앵콜 펀딩까지 진행, 펀딩 목표 총 8345%를 달성한 인기 콘텐츠를 담았기에 더욱 주목할 만하다. 
저자 조준휴는 선물 같은 아이들에게 좋은 아빠가 되고 싶었으나, 정작 가정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아이들과의 관계도 점차 멀어지는 현실에 마음이 아팠다고 한다. 퇴근하고 돌아온 어느 날 아이들이 "아빠 가! 아빠 가!" 하며 밀어냈을 때는 정말 충격을 받았다. 아빠의 자리를 다시 찾고 싶었다. 그렇게 고민하던 중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으면 함께 행복할 수 없다는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아이들의 시간은 결코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말이다. 그렇게 작은 시간이라도 아이들과 함께 놀기 시작했다. 그러자 불과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아 아빠를 밀어내던 아이들이 퇴근한 아빠에게 달려오기 시작했다. 아빠가 아이들과 노는 시간 동안 아내도 소소한 자유와 행복감을 누릴 수 있다. 덕분에  고된 육아로 지쳐 있던 아내와의 관계도 많이 좋아졌다. 한 가정의 행복한 변화가 시작될 만큼 아빠 놀이의 힘은 실로 대단했다. 이를 통해 경험한 변화를 다른 아빠들과 함께 나누며 아름다운 가정의 모습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바람으로 '아빠 놀이 백과사전'을 준비했다고 한다. 
'아빠 놀이 백과사전'에 수록된 놀이 대부분은 1분 내외로 할 수 있다. 특별한 준비도 필요 없다. 장소도 구애받지 않는다. 오직 아빠와 아이가 함께 놀고자 하는 마음만 있으면 된다. ‘뭐 하고 놀까?’ 떠오르지 않을 때는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오늘의 놀이를 고르면 된다. 책 속의 놀이들은 ‘기는 아이’ ‘걷는 아이’ ‘뛰는 아이’로 분류했지만, 일곱 살 아이도 ‘기는 아이’ 영역에 있는 놀이들을 충분히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아이의 관심도에 따라 아빠가 변형해서 놀아줄 수 있다. 

별책 부록으로 제공하는 '아빠 놀이 카드'는 여행이나 외출 시에 간편하게 챙기기도 좋을 뿐더러 또 하나의 흥미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 아이에게 카드 뒷면을 보여주고 한 장만 고르게 한 뒤, 아이가 뽑은 놀이를 하면 책을 펼쳐서 놀이하는 것과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조준휴는 "우리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바로 아빠다. 저자의 바람처럼 '아빠 놀이 백과사전'이 우리 아빠들의 작은 행동변화를 돕고, 사랑하는 아이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아빠와 아이의 즐거운 놀이를 통해서 고된 육아로 지친 엄마들에게도 많은 위로와 격려가 더해지길 기대한다. 아이들의 깔깔 거리는 웃음소리와 함께 행복한 가정들이 더 많이 세워지며, 누구보다 아빠 자신이 더욱 행복해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저자 조준휴는 ICU와 KAIST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아빠의 마음을 자녀에게 전하고 사랑하는 아내와 공감하며 행복한 가정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일을 꿈꾸는 주식회사 플레이포식스(play46)를 설립했다. rookeroo@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