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수상자로 대금 명인 이생강 등을 선정

제10회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수상자로 대금...


[OSEN=홍윤표 기자] 서울문화투데이신문이 주최하는 제10회 ‘서울문화투데이’ 수상자로 이생강 국가무형문화재 제45호 예능보유자(국악)를 미롯해, 손연칠 동국대 명예교수(미술), 채상묵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무용), 박장렬 전 서울연극협회장(연극), 성기숙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학술비평), 이창기 마포문화재단 대표(문화경영), 임재식 스페인 밀레니엄오케스트라합창단장 겸 지휘자(글로벌), 수림문화재단(메세나)이 부문별로 뽑혔다. 또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은 특별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 선정위원회(위원장 일랑 이종상)는 지난 8일 부문별 심사를 거친 결과 이같이 수상자를 최종 결정했다고 21일 공식발표했다. 서울문화투데이는 올해로 창간 10주년 맞아 수상 분야를 늘려 학술비평 부문을 신설함과 아울러 ‘최우수상’을 부활했다.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은 우리나라 문화예술계를 앞장서 이끌고 있는 중진 이상 원로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예술세계를 올곧게 이어 나가고 있고 후배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인사에게 준다. 올해는 특히 현실적인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스스로 최고의 반열에 오른 이들을 적극 발굴, 시상하게 됐다.

대상에는 국악(기악 포함), 미술, 무용, 연극(뮤지컬 오페라 포함), 문학, 학술(비평), 공예, 문화경영(행정), 메세나, 글로벌 등 각 장르의 적격자 8명을 선정했다. 신설된 학술비평 분야는 연구와 비평을 통해 문화예술계의 건강한 담론형성에 기여한 이들에게 수상의 기회를 부여했다.


‘젊은 예술가상’은 45세 이하 예술가 중 자신의 예술세계를 가꾸어 나가는 이들을 대상으로 삼았으며 미술, 국악(기악 포함), 무용, 연극(뮤지컬 오페라 포함), 문학 학술(비평), 공예 등 각 부문별 적격자 3명을 선정했다. 특별대상은 한국 문화예술계 발전에 두루 영향을 끼친 인사에게 수여한다.

올해 부활한 부분별 최우수상에는 마선숙 시인(문학), 정귀자 민화공예(공예), 정예진 가야금병창(국악)이, 젊은 예술가상에는 유승현(도예), 이서윤(무용), 이장철(기획 및 디자인)이 각각 선정됐다.

수상자선정위원회는 일랑 이종상 선생을 위원장으로 박양우 중앙대 교수, 안숙선 명창, 정명숙 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춤 전수조교, 황순자 한국매듭공예연합회장, 이은영 서울문화투데이 대표가 참여했다.

서울문화투데이는 1월 24일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서울문화투데이 창간 10주년 기념 및 문화대상 시상식’을 갖는다. 이번 축하공연에는 안숙선 명창의 판소리와 이생강 명인의 대금연주, 소리꾼 박애리, 이희문의 공연 등 푸짐한 잔치 한마당이 펼쳐질 예정이다.

chuam@osen.co.kr

사진=서울문화투데이 제공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9-01-22 12:06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