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가자” 성숙해진 하재훈, 가족을 위한 새 야구 인생

“천천히 가자” 성숙해진 하재훈, 가족을 위한 새...
[OSEN=가고시마, 김태우 기자] 마산 용마고를 졸업한 하재훈(28·SK)은 메이저리그(MLB)에서...


[OSEN=가고시마, 김태우 기자] 마산 용마고를 졸업한 하재훈(28·SK)은 메이저리그(MLB)에서 성공하겠다는 일념으로 태평양을 건넜다. 순조롭게 단계를 밟아가며 트리플A까지 올라갔다. 하지만 MLB의 문이 좀처럼 열리지 않았다.

결국 MLB의 꿈을 이루지 못했고, 여러 나라를 옮기며 야구 인생을 이어갔다. 쉽지 않은 행보의 연속이었다. 궁극적으로 성공이라는 단어가 잘 잡히지 않았다. SK의 가고시마 마무리캠프에 참가 중인 하재훈은 “많은 나라에서, 많은 팀에서 야구를 해봤다.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이 많았다”고 담담하게 회상한다. 그 과정에서 선수 자신은 물론 가족들도 힘든 시기를 보냈다.

하재훈은 “어린 나이에 결혼을 했고, 첫 아이가 미국에서 태어났다. 출산 과정에서 통역도 없이 병원을 왔다 갔다 했다. 영어도 잘 못하던 시기였는데 힘들었다”고 에피소드를 털어놨다. 도와줄 사람조차 없는 미국에서의 시간은 차라리 생존과의 싸움이었다. 이처럼 자신이 어느 한곳에 정착을 하지 못하면서, 하재훈은 가족들에게 큰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럴까. 현재 하재훈을 움직이게 하는 단 하나의 단어가 있다면 바로 ‘가족’이다.

그랬던 하재훈이 드디어 가족 외에 정착할 곳 하나를 더 찾았다. 지난 9월 열린 신인드래프트에서 SK의 2차 2라운드 지명을 받았다. 돌고 돌아 다시 한국에서 새로운 야구 인생을 시작한다. SK의 가고시마 마무리캠프 명단에 합류하는 등 구단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한 관계자는 “내년에는 1군 중간에서 뛸 수 있는 투수다. 장기적으로는 마무리까지 가능한 재능”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염경엽 감독의 생각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

오랜 좌절을 겪은 하재훈은 성숙해진 선수로 돌아왔다. 내년 즉시 전력감으로 뽑힘에도 “급하게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고 이야기한다. 대개 욕심이 날 법도 한 상황이지만, 하재훈은 많은 것을 내려놓은 채 캠프를 보내고 있다. 하재훈은 이에 대해 “지금껏 이렇게도 해봤고, 저렇게도 해봤다. 안 해본 것이 없을 정도”라면서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너무 조급해서 그렇게 됐구나’는 생각이 들더라. 이제 입단을 했고, 조급함이 없으니까 여유가 생겼다”고 웃었다.

그렇지만 하재훈의 재능을 보는 시선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이번 마무리캠프 최고 투수라는 평가가 자자하다. 김경태 SK 퓨처스팀 투수코치는 “확실히 재능이 있다. 공을 때릴 때 손이 빨라 체감적인 구위가 더 좋다”면서 “불펜에서 던졌음에도 벌써 최고 149㎞가 나온다. 마운드에 올라가면 더 빠른 공이 가능할 것이다. 손 감각도 좋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투수진의 분위기메이커 몫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흐뭇함도 이어진다.

야수 생활을 접고 이제는 투수에 전념하고 있는 하재훈은 “뭔가 빠르게 바뀌고 있는 것 같다. 오래간만에 단체운동과 강훈련을 하니 힘든 부분도 있지만, 체력이 올라오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내가 해야 할 것을 너무 빨리 적응해서 걱정되는 부분이 있을 정도”라면서 “하다보면 될 것 같다, 혹은 안 될 것 같다는 촉감이 오지 않나. 될 것 같다는 감이 온 것 같다. 연습을 하면 할수록 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투수로 새 인생을 시작하는 만큼 불안감도 있기는 하다. 야수와는 달리 투수는 아직 많이 가보지 않은 길이다. 그 끝에 어떤 이미지가 있을지는 하재훈 스스로도 예상하지 못한다. 그래서 더 천천히 가겠다는 게 하재훈의 굳은 각오다. 하재훈은 “키킹에서 스트라이드로 이어지는 기본적인 것들은 많이 연습하고 있다”면서도 “여기서 뭘 완성시킬 마음은 없다. 조급하면 뭔가 문제가 생긴다. 안 되더라도 꾸준히 하다 보면 된다는 생각으로 임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하재훈은 인터뷰 내내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다”고 웃는다. 하재훈은 “미국에서는 1년이면 1년 안에 성과를 내야 했다. 시간이 참 짧았다”고 했다. 이제는 좀 더 안정적인 여건에서 야구를 할 수 있는 만큼 기초공사를 탄탄히 한다는 생각이다. 하재훈은 “새로운 시작이다”라는 말에 “그래도 FA 한 번은 해보고 은퇴하고 싶다”고 미소를 드러냈다. 자신보다는 가족들의 행복이 그 이유임은 분명해 보였다. /skullboy@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8-11-16 17:02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