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현대차, 전년보다 더 팔고도 영업이익 37.1% 감소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8.07.26 17: 00

현대자동차의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7.1% 감소했다. 매출액은 1.1% 줄었으나 영업익은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현대자동차(주)는 26일 서울 본사에서 2018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상반기 누계 실적을 발표했다. 판매 224만 1,530대, 매출액 47조 1,484억 원(자동차 36조 2,414억 원, 금융 및 기타 10조 9,070억 원), 영업이익 1조 6,321억 원, 경상이익 2조 547억 원, 당기순이익 1조 5,424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이다. 
상반기 실적만 놓고 보면 '흐림'이지만 그래도 하반기 전망은 간간이 햇살이 비친다. 현대차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코나와 싼타페 등 SUV를 중심으로 판매 모멘텀이 향상되고,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 힘입어 전체적인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상반기를 분석했다. 
영업익 대폭 하락 이유에 대해서는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등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과 미국 등 주요시장 재고 안정화를 위한 전략적인 공장 가동률 하향 조정이 일시적인 고정비 부담으로 이어지며 수익성이 지난해 상반기 대비 나빠졌다”고 풀이했다.
글로벌 무역 갈등 확산 우려 등 하반기에도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신형 싼타페 등 선호도가 높은 SUV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도모하고, 최근 출범한 권역본부의 자율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시장의 목소리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하면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도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는 2018년 상반기(1~6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8% 증가한 185만 5,223대를 판매했다. 중국을 포함할 경우에는 전년 동기대비 4.5% 늘어난 224만 1,530대 판매를 기록했다. (도매판매 기준)
국내시장에서 코나와 싼타페 등 신형 SUV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대비 2.8% 증가한 35만 4,381대를 판매했고, 해외시장의 경우에도 유럽 권역과 주요 신흥시장 등에서의 판매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4.8% 상승한 188만 7,149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반면, 매출액의 경우 판매 증가와 금융부문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와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며 전년 동기대비 1.1% 줄어든 47조 1,484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과 공장 가동률 하락 등에 따른 고정비 부담 상승, 그리고 IFRS 기준 변경으로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가 매출원가에 포함된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3.2% 포인트 높아진 84.3%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축소로 전년 동기대비 10.3% 감소한 5조 7,619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8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37.1% 감소한 1조 6,321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 동기대비 1.9% 포인트 하락한 3.5%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29.7%, 33.5% 감소한 2조 547억 원 및 1조 5,424억 원을 기록했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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