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 거실 거쳐 안방으로, SKT 실내등 ‘누구 캔들’ 출시...차량용 ‘누구 버튼’도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8.07.11 11: 29

 집안에 있는 모든 가전제품에 AI를 넣겠다는 SK테레콤의 장기 전략이 한 걸음을 더 들어갔다. 거실을 주무대로 하는 AI 스피커에 이어 침실을 파고 드는 AI 실내등이 출시 됐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11일 본사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AI) 플랫폼과 조명 기능을 결합한 새로운 AI기기 '누구 캔들(NUGU Candle)'을 선보였다. 실내 조명등에 인공 지능을 입힌 제품이다. 인공지능이라고 하기에는 미약한 점이 많지만 생활 주변의 가전제품들이 하나씩 말귀를 알아듣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SK텔레콤은 자동차 운전대에 부착해서 ‘T맵x누구’를 호출할 수 있는  ‘누구 버튼’도 함께 공개했다. 
‘누구 캔들’은 일단 흰색, 청색, 분홍 등 13가지의 일반 색과 명랑한, 편안한, 차분한, 달콤한 색 등 색채 치료에 쓰이는 4가지 색 등 총 17가지 색상의 조명등 기능을 갖추고 있다. 누구 앱에서 ‘지정색 설정’으로 새로운 색을 선택해 이용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실내등 기능에 출실하고 있다. 수유나 취침, 독서 등 특정한 용도에 최적화된 조명을 제공하는 테마등이나, 무지개나 모닥불, 오로라, 싸이키 등 4가지의 애니메이션 효과도 이용할 수 있다. 영락없는 실내 무드등이다. 

그런데 ‘누구 캔들’은 조금 더 능동적이다. 조명이 서서히 밝아지는 조명 효과와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oponse)을 결합한 ‘선라이즈 모닝콜’이 들어 있다.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으로 ‘선라이즈 모닝콜’을 설정해 놓으면 알람 시간 30분 전부터 조명의 밝기가 점점 밝아진다. 알람이 울 시간이 되면 방안은 아침해가 중천에 솟은 것처럼 환해진다. 
여기에 말귀를 알아듣는 스피커가 결합 돼 있다. ‘누구’에서 제공하는 음악감상, 날씨 확인, 감성대화, 라디오 청취, 치킨·피자 배달 등 30여개의 다양한 기능들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81mm(지름)x168mm(높이) 크기 원통 형태인 ‘누구 캔들’은 기존 ‘누구 미니’ 대비 출력을 3배 이상 높였다(10W). ‘누구 미니’의 출력은 3W다. 뒷면에는 USB 충전 포트가 달려 있어, 침대 곁에 놓고 휴대전화기를 충전할 수도 있다. 
‘누구 캔들’의 가격은 14만 9,000원(VAT 포함)으로, 출시 이벤트에서는 7만 9,000원에 판매 된다.
SK텔레콤은 ‘누구 캔들’의 출시를 시작으로 생명력이 없는 집안의 각종 사물(Object)에 AI를 적용하여 생명력을 부여하고, 사용자들이 의식하지 않고도 AI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누구 캔들’의 출시를 계기로 ‘누구’의 주 이용공간을 거실에서 방으로 넓히고, 집안 곳곳의 기기들이 AI로 묶일 수 있도록 ‘집안 모든 사물(Object)의 AI化’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출시 행사에서 브리핑에 나선 SK텔레콤 이상호 서비스플랫폼 사업부장은 “차(Car) 역시 AI의 핵심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내비게이션의 ‘AI 운전비서化’를 목표로 T맵 고객들의 더욱 안전한 주행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AI 내비게이션 ‘T맵x누구’를 출시하고 내비게이션 기능은 물론, 검색, 전화·문자 수발신, 음악감상 등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해 운전 중 음성 명령 활용도는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SK텔레콤은 이날 차량용 ‘누구 버튼(NUGU Button)’도 함께 공개했다. 이 버튼은 ‘T맵x누구’에서 누구를 호출하는 명령어 '아리아'가 휴대전화기로 음악을 듣고 있을 때는 잘 먹히지 않는다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 됐다. 운전대에 부착해 버튼을 누르면 '아리아'를 호출하는 것과 같은 반응을 한다. 
SK텔레콤은 T맵 출시 16주년을 맞아 17일부터 31일까지 ‘T맵 생일잔치’ 이벤트를 통해 4만 4,900원(배송비 포함)의 ‘누구 버튼’을 추첨을 통해 3만명에게 무상 제공한다. 
이벤트는 ‘T맵x누구’ 이용 중 “T 맵, 생일 축하해”라고 말하면 응모할 수 있으며, 무상 제공 3만명 외에도 응모자 전원에게 ‘누구 버튼’ 50%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일반 구매는 18일부터 11번가를 통해 시작된다. /100c@osen.co.kr
[사진] 위에서부터 ‘누구 캔들’, 제품 브리핑을 하고 있는 SK텔레콤 이상호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 ‘누구 버튼’.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