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아우디, '수소차 동맹' 맺었다

현대차그룹-아우디, '수소차 동맹' 맺었다
[OSEN=강희수 기자] 현대자동차와 아우디가 '수소차 동맹'을 맺었다.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서 공동 전선을...


[OSEN=강희수 기자] 현대자동차와 아우디가 '수소차 동맹'을 맺었다.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서 공동 전선을 펼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일 "글로벌 최대 자동차업체인 독일 폭스바겐그룹의 ‘아우디’와 손잡고 수소전기차 분야의 혁신 이니셔티브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현대∙기아차’의 현대차와 폭스바겐그룹의 ‘아우디’가 각 그룹을 대표해 수소전기차 관련 연료전지 기술 파트너십 협약을 맺었다는 게 20일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동맹'의 골자다. 양사는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 압도적 기술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글로벌 저변 확대를 전방위로 전개할 계획이다.

아우디는 폭스바겐그룹 내에서 수소전기차 관련 연구 개발을 총괄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은 현대차그룹 및 폭스바겐그룹 산하 모든 브랜드에 효력을 미친다. 양사는 수소전기차 기술 확산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해 특허 및 주요 부품을 공유하는 데 합의하고, 수소전기차 시장 선점 및 기술 주도권 확보 차원에서 향후 기술 협업을 지속,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전 지구적 환경 문제, 에너지 수급 불안, 자원 고갈 등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수소’ 에너지의 가능성에 일찍부터 관심을 기울여 왔다”며 “아우디와의 파트너십은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수소 연관 산업 발전을 통한 혁신적 산업 생태계 조성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우디 AG 기술개발 총괄 피터 메르텐스(Peter Mertens)는 “수소 연료전지는 전기 모빌리티에 있어 가장 체계적인 형태이며, 이는 오염물질 배출 없는 프리미엄 모빌리티의 미래를 위한 아우디 기술 포트폴리오의 강력한 자산이다”며, “수소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 로드맵에서, 아우디는 현대자동차그룹과 같은 강력한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 가능한 기술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이번 협약은 효율적인 비용구조를 가지고 혁신을 이끌어갈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메시지를 던졌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998년부터 수소전기차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화에 성공했으며, 올해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의 판매를 시작하는 등 명실상부한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의 리딩 업체다.

폭스바겐그룹은 아우디를 비롯해 10여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글로벌 전 지역에 연간 1천만대 이상 판매하는 세계 최대 완성차업체다.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이자, 정부 차원에서 강력한 수소전기차 보급 정책을 추진 중인 중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양사의 수소전기차 동맹이 가져올 시너지 효과가 더욱 주목 되는 이유다.

시장 선점을 위한 글로벌 업체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개발 비용을 줄이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업체 간 합종연횡과 함께 수소전기차 출시 계획도 속속 구체화되고 있다. 혼다는 GM과 합작법인을 설립해 수소전기차에 탑재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동 생산할 계획이며, 토요타는 BMW와 함께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수소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닛산과 포드-다임러 역시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파트너십 협약을 기반으로 수소전기차 관련 원천 기술 확보, 초기 시장 선점 및 저변 확대, 가격 저감, 투자 효율성 제고 등 혁신 이니셔티브를 강화한다. 수소전기차를 비롯한 미래차 핵심기술 역량 확보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현대모비스를 주축으로 핵심 기술의 내재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궁극의 친환경 미래 에너지인 수소 중심의 저탄소 사회 구현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현대차그룹과 아우디는 현재 보유 중이거나, 향후 출원 예정인 다수의 특허를 공유(Cross License)함으로써 수소전기차 분야의 기술 확산을 추진한다. 양사의 특허 공유는 첨단 기술 분야에서 흔히 발생하는 기술 분쟁의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고, 기술 개발 자유도를 증대하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인 기술 표준화 경쟁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특허 공유와 함께 기술력과 신뢰성을 검증 받은 주요 부품 중 일부를 아우디와 공유할 방침이다. 특히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이번 협약의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일본 경쟁사보다 2년 빠른 2013년 세계 첫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현대차 투싼ix FCEV에 독자 개발한 핵심부품을 공급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 ‘넥쏘’에도 연료전지모듈과 배터리 시스템 등 8종의 수소전기차 전용 핵심부품과 친환경차 공용부품을 공급 중이다.

아우디는 지난해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는 수소전기차 콘셉트카인 ‘h-Tron 콰트로’를 선보였으며, 오는 2020년 수소전기차 출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폭스바겐 그룹 소속인 아우디 AG는 그룹 내에서 수소 연료전지 기술의 개발 책임을 맡고 있으며, 현재 6세대 기술을 개발 중이다. 폭스바겐 그룹의 수소 연료전지 역량센터 (Fuel Cell Competence Center) 는 독일 네카줄름에 자리잡고 있다. 2020년대 초를목표로 아우디는 소규모 시리즈 생산을 통해 첫 번째 수소 연료전지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첫 번째 수소 연료전지 양산 모델은 스포티한 SUV로, 대형 세그먼트의 프리미엄급 안락함과 장거리 주행 역량을 결합할 것이다. 현대자동차와의 이번 상호 특허사용 허가는 더 많은 시장에의 출시를 염두에 두고 다음 개발 단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우디는 약 20여 년간 수소 연료전지 컨셉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첫 번째 시험 차량은 2004년에 출시된 소형차량인 ‘아우디 A2H2’ 였으며, 뒤이어 2008년에는 ‘아우디 Q5 HFC’ 를 선보였다. 2014년에 발표된 ‘아우디 A7 스포트백 h-트론 콰트로’ 부터수소 연료전지 기술이 적용된 모델에 ‘h-트론’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여기에서 ‘h’는 수소를 의미한다. ‘아우디 h-트론콰트로 컨셉트’ 카는 2016년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공개 되었으며 이를 통해 아우디의 수소 연료전지 드라이브 시스템에 대한 기술 역량을 선보였다. /100c@osen.co.kr

[사진] 현대자동차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NEX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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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20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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