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월드컵 개막식 맞춰 '전범기 응원 퇴치 영상' 공개

러시아 월드컵 개막식 맞춰 '전범기 응원 퇴치...
[OSEN=이균재 기자]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팀이 2018 러시아 월드컵...


[OSEN=이균재 기자]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팀이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일에 맞춰 '전범기 응원 퇴치 영상'을 제작,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알린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영어 영상(https://youtu.be/j5Yw97-PJWU)은 2분짜리로 제작됐으며 FIFA 인스타그램 및 공식 뮤직비디오에 사용된 전범기 사례, 월드컵에서 사용된 전범기 응원 등을 소개하며 일본 전범기는 독일의 나치기와 같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월드컵 때마다 등장하는 전범기 응원을 사전에 차단하고 특히 '나치기=욱일기'가 같은 의미라는 것을 전 세계 축구팬에게 널리 알리고자 이번 영상을 제작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외국인들에게 영어 영상을 통해 전범기의 의미를 널리 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국어 영상(https://youtu.be/lZ7nGfWONzs)을 통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전범기에 대해 더 잘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두 영상의 내레이션을 재능기부한 기자 출신 안현모 외신 캐스터는 "이런 의미있는 영상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게 돼 기쁘며 하루 빨리 전 세계에 더 이상의 전범기가 사용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영상은 전 세계 주요 언론사 300여 곳의 트위터 계정으로 영상을 보냈고, 각 나라에 퍼져있는 유학생들 및 재외동포 3~4세의 도움으로 전 세계 젊은층에게 널리 전파 중이다.

또한 이 영상은 유튜브뿐만 아니라 각 나라별 유명 동영상 사이트에도 올려져 있으며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세계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SNS 계정으로도 널리 홍보 중이다.

한편 서 교수는 지난달 FIFA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사용된 전범기 디자인에 대한 항의 메일을 보내 수정을 이끌어 내는 등 세계적인 기관 및 기업의 전범기 사용에 대해 꾸준히 바꿔왔다./dolyng@osen.co.kr
[사진]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8-06-14 09:22
이전기사간편보기 다음기사간편보기

Oh! 모션

Live 실시간 속보

OSEN 포토 슬라이드

HOT NEWS

OSEN과 커피한잔

OSEN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