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제 4 차 산업혁명시대의 리더십, 교육, & 교회'

[신간] '제 4 차 산업혁명시대의 리더십,...


[OSEN=서정환 기자] 미주 한인 출신인 변혁적 리더십 박사 박병기 교수가 쓴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 교육 & 교회’ (거꾸로미디어)라는 책이 최근 발간됐다.

미국 이민 생활 26 년을 마치고 교육 사역을 하기 위해 고국으로 돌아간 저자는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이하 웨신대.경기도 용인시)의 특임교수로 일하면서 쓴 이 책을 통해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가 기술로만 해석되면 두려움을 주지만 건전한 세계관과 서번트 리더십, 개념적 리더십 관점으로 해석하면 오히려 기회를 준다는 확신을 공유”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남가주 얼바인 소재 베델한인교회(담임목회자 김한요) 전임 사역자였던 저자는 웨신대(총장 정인찬)에서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련된 강의를 하다가 지인의 권고로 지난해부터 책을 쓰기로 했다고 한다. 그는 현재 같은 학교 봄학기에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련된 강의 3 개를 진행 중이다.

저자 박병기는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미지의 시대를 준비하는 연구를 할 때 개념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의 관점으로 해석을 하며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또한 혁명적인 새 시대를 준비할 때 가장 필요한 기초는 ‘건전한 세계관’으로 보았다. 건전한 세계관을 갖고 서번트의 마음으로 시대를 올바로 해석하는 개념적 리더들이 많아질 때 이 혁신적인 시대는 인간에게 혜택을 준다고 저자는 이 책에서 강조했다.

저자 자신은 기독교인이기에 기독교 세계관으로 4 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지만 리더십, 교육 철학 등은 비기독교인이 읽어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다.

저자에 따르면 개념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을 갖춘 사람은 4 차 산업혁명 시대가 필요로 하는 4 가지 지능을 자연스럽게 갖게 되는데 이는 상황맥락지능, 정서지능, 영감지능, 신체지능으로 이 4가지 지능은 4 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포한 클라우스 슈밥이 내놓은 것이라고 한다.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FIRE)에 리더로서 필요한 4 가지 지능(C.E.I.P.)을 갖추면 기업, 정부, 시민사회, 종교, 학계 리더들이 함께 협력해 총체적 관점을 얻는 능력(상황맥락 지능),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제도화하고 계층구조를 수평화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격려하는 환경으로 이끄는 능력(정서지능)으로 이 시대를 이끌게 된다. 또한, 상황맥락 지능과 정서 지능을 갖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함께 탐구하고 발전시키고 공유하면서 (영감 지능) 건강을 유지하고 압박감 속에서 평상심을 유지하는 능력(신체 지능)을 갖춰 이 시대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저자 박병기는 이 4 가지 지능을 바탕으로 자신이 한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 프로젝트 등을 이 책에서 설명했다. 그는 이 4 가지 지능을 갖추려면 가장 먼저 서번트가 되어야 하고 그리고 서번트 리더가 되어야 하고 그다음에 개념적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그리고 그 근저에는 ‘건전한 세계관’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거듭 강조했다.

이 책의 핵심어를 해시태그로 표현한다면 바로 다음과 같다.

#건전한_세계관 #시대를_해석하는_ 눈 #시대의_인재 #4 가지_지능 #개념적_리더십 #서번트_리더십 저자는 다음과 같은 독자가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해 공부를 하고 싶은 분,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에 관해 관심이 있는 분,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에 관해 관심이 있는 분,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단체, 회사 등의 리더들,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교회교육에 관심 있는 분, 세계관에 관심이 있는 분, 나노 학위, 마이크로 칼리지에 관심이 있는 분, 디지털 사고방식에 관심이 있는 분, 지-정-의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 온라인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 다문화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


한편, 이 책을 발간한 거꾸로미디어는 수익금의 대부분을 한국 내 다문화권 선교 및 외국인 학생 장학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격: 12000 원 (가격은 환율과 서점의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라딘 US 에서 구입
가능) 저자 연락처: iccsports@wgst.ac.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8-04-25 16:43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