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 2018] 한국 내 보쉬, 스마트 공장 구현 위한 솔루션 선보여

[SIMTOS 2018] 한국 내 보쉬, 스마트...
[OSEN=강희수 기자] 세계적인 기술 및 서비스 공급 기업인 보쉬가 4월 3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OSEN=강희수 기자] 세계적인 기술 및 서비스 공급 기업인 보쉬가 4월 3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기계장비 관련 생산제조기술 전시회 SIMTOS 2018에서 스마트 공장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인더스트리 4.0 솔루션들을 선보인다.

보쉬가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법인 중 하나인 보쉬렉스로스코리아(Bosch Rexroth Korea)는 광범위한 공장 자동화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와 전 세계 생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차, 기계, 항공, 선박 등의 관련산업이 생산 및 제조 시스템에 인더스트리 4.0 기반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더욱 빠르고 유연한 생산 공정, 원자재 효율성 개선, 그리고 생산의 복잡성과 다운타임을 절감할 수 있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이번 SIMTOS 2018전시회에서 네트워크화된 공장자동화를 위한 IMS 통합형 측정 시스템, EMC-HD 스마트 프레스 패키지 솔루션, 최적의 네트워킹과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한 컴팩트한 CytroPac 소형 파워 유니트 및 고성능 전동식 6축 모션 시스템, IoT 게이트웨이와 같은 인더스트리 4.0 솔루션들과 센서들을 소개한다.

보쉬는 IoT 기술을 기반으로 인더스트리 4.0과 센서 기술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축적해오고 있다. 전 세계 270여 개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스마트 솔루션에 있어서 종합적인 포트폴리오, 분야를 넘나드는 지식, 센서/소프트웨어/서비스와 관련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보쉬는 인더스트리 4.0 분야에서 제조와 물류 분야를 위한 소프트웨어 및 제품 솔루션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컨설팅까지 포함한 최적의 맞춤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아래는 보쉬렉스로스코리아의 주요 전시 항목이다.

▲IMS통합형 측정 시스템: 기계의 전원이 다시 켜졌을 때 원활한 재가동을 위해서 각 기계들의 중심축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IMS-A는 정확한 위치 측정을 통해 중심축의 위치를 즉각적으로 인식하여 컨트롤러에 전달한다. 또한, 온도 센서나 모션 센서를 설치하여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예측 보수가 가능하며 온라인 상에서 해당 시스템 운영 현황을 기록하고 평가할 수 있다.

▲EMC-HD 스마트 프레스 패키지 솔루션: 프레스, 시뮬레이터, 이송장치, 리프팅 및 절단 장비 등 다양한 제조공정에 적용 가능한 전동 실린더로 모션뿐만 아니라 주변 장치에 대한 통합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인더스트리 4.0에 대응할 수 있도록 드라이브, 작업공정 결과 데이터, 주변 센서 신호들을 통합해서 상위 시스템과 공유가 가능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구조로 되어있다.

▲CytroPac: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한 소형 파워 유니트인 CytroPac은 압력, 온도, 오일 레벨, 필터 막힘(clogging), 유량 등을 측정하는 센서들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다중 이더넷 통신을 통해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제어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마모 수준과 작동 문제 등을 초기 단계에서 인지하고 해결할 수 있다.

▲고성능 전동식6축 모션 시스템 eMotion Simulator: 자동차, 기차, 트럭 등의 주행 시뮬레이터 및 항공기, 엔터테인먼트, 기타 연구개발 시뮬레이터의 다양한 하중 범위(0.6톤, 1.5톤, 2.7톤, 6톤, 14톤)를 위해 설계된 전동식 모션 시스템이다. 자체 개발된 유지관리 소프트웨어 및 완벽한 디지털 제어 덕분에 최적의 모션 제어 구현이 가능하다. 원격 액세스 서비스 및 진단 절차를 포함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다.


▲TDL: 운송 데이터 로거(TDL)는 화물 부착 후 온도, 습도, 기울기 및 충격과 같은 관련 파라미터를 측정하고 기록함으로써 상품의 인도 과정을 가시화하고 추적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측정 값은 모바일 앱을 통해 문서화되고 시각화된다. 각 파라미터의 상-하한값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한 사항을 벗어나는 경우를 모든 운송 과정에서 추적할 수 있고, 명확하게 물류 센터에 지정할 수 있다.

▲CISS: CISS(Connected Industrial Sensor Solution)는 주변 상태뿐만 아니라 동작을 감지하는 다중 센서 장치이다. 견고한 하우징과 작은 외형은 상태 모니터링 및 예지보전 같은 산업용 레트로피트(retrofit)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고객은 펌웨어의 매개 변수화 및 구성을 통해 스마트 알고리즘으로 센서 데이터를 해석함으로써 다양한 사용 사례에 대응할 수 있다. /100c@osen.co.kr

[사진] 보쉬렉스로스코리아의 고성능 전동식 6축 모션 시스템(위)과 운송 데이터 로거(TDL).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8-04-02 12:25
이전기사간편보기 다음기사간편보기

Oh! 모션

Live 실시간 속보

OSEN 포토 슬라이드

HOT NEWS

OSEN과 커피한잔

OSEN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