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 결정' 신태용호의 '전북 포백', 해결책은 있다

'극단적 결정' 신태용호의 '전북 포백',...
[OSEN=우충원 기자] 극단적인 선택을 한 신태용 감독의 결정은 어떤 결과를 얻게 될까?


[OSEN=우충원 기자] 극단적인 선택을 한 신태용 감독의 결정은 어떤 결과를 얻게 될까?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오는 24일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북아일랜드를 상대로 평가전을 펼친다. FIFA 랭킹 24위인 북아일랜드는 만만하게 볼 상대가 아니다. 그러나 독일과 스웨덴을 상대로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맞대결을 펼쳐야 할 신태용호에게는 냉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특히 신태용호는 북아일랜드를 상대로 수비진 점검에 나서야 한다. 힘이 좋은 상대인 북아일랜드를 상대로 신태용 감독이 가장 자신있게 사용할 수 있는 포백 수비진을 실험해야 한다.

신태용호는 지난해 10월 평가전에서 모로코와 러시아에 각각 1-3, 2-4의 패배를 당했다. 대량실점을 기록했다. 신태용호의 수비진은 호흡이 맞지 않아 종종 어이없는 패스 미스가 나왔고, 순간적으로 치고 나오는 상대의 역습에 고전하는 경향이 짙었다.

세트피스 위기 대처능력, 쉬운 공간 침투 허용, 집중력 난조 등 대표팀의 수비 불안은 고질병이다. 따라서 문제해결을 위해 신태용 감독은 지난해 K리그 정상에 오른 전북 수비진을 그대로 옮겨왔다.

이번 2연전에서 선발된 수비수중 전북 선수들은 홍정호 김민재 김진수 최철순 이용까지 총 5명이다. 8명의 선수중 5명이 전북이다. 포백 수비진에 오른쪽 수비수는 2명이나 선발했다.

그러나 전북 수비진은 올 시즌 힘겨운 싸움을 펼치고 있다. K리그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등 3경기에서 무려 8실점이나 했다.

지난 10일 인천 유나이티드와 리그 2라운드(2-3)에서 3실점, 14일 톈진 취안젠(중국)과 AFC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4차전(2-4)에서 4실점했다. 18일 FC서울과의 리그 3라운드(2-1)에서도 2-0 승리를 눈앞에 뒀다가 막판 프리킥으로 골을 허용해 무실점 승리를 놓쳤다.

수비 불안이라는 이야기가 계속 나온다. 공격이 폭발적인 전북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평가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 보면 조금 다르다. 올 시즌 전북 수비진은 제대로 훈련을 펼치지 못했다. 많은 선수들이 차출된 가운데서 경기를 펼치다 보니 어려움이 쌓인 상황이다.

신태용 감독도 그 부분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하고 있다. 신 감독은 OSEN에 "K리그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들을 선발했는데 전북이었다. 그들의 능력은 전혀 부족하지 않다. 다만 포백 수비진은 수비수들만 하는 것이 아니다. 팀 전체가 해야 한다. 따라서 대표팀에서는 모두가 수비를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표팀은 전북과는 조금 다르다. 특히 중원에 기성용이라는 선수가 존재한다. 축구 대표팀의 중심인 기성용은 공격적인 능력 뿐만 아니라 수비까지 갖춘 선수다. 따라서 포백 위에서 수비를 도울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췄다. 신태용 감독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동의하고 있다.

기성용과 혹은 미드필드 진영에서 더 적극적으로 수비에 가담한다면 포백 수비진은 분명 안정감을 찾을 수 있다. 물론 기성용 뿐만 아니라 다른 선수들도 적극적이고 유기적으로 임해야 한다. 강팀과 만나게 될 월드컵이기 때문에 수비에 무게를 두고 경기에 임해야 한다.

의외의 상황에서 신태용 감독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했다. 따라서 북아일랜드전에서 수비 안정을 선보여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월드컵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힘겨워 질 수밖에 없다. 포백 수비진의 안정은 모두가 함께 해야 한다. / 10bird@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8-03-23 05:03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