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패럴림픽서도 빛난 '언성 히어로', 한의 진료소

평창 패럴림픽서도 빛난 '언성 히어로', 한의 진료소
[OSEN=우충원 기자] 2018 평창 패럴림픽에서도 한의학이 '언성 히어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OSEN=우충원 기자] 2018 평창 패럴림픽에서도 한의학이 '언성 히어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최초로 한의진료소가 개설됐다. 평창, 강릉 선수촌 등 4곳에 마련된 한의진료소에는 약 25여명의 한의사들이 활약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뒤에도 한의사들은 여전히 진료를 이어갔다. 평창 패럴림픽을 위해서다. 이미 한의과는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IOC 메디컬 커미션(IOC Medical And Scientific Commission)은 올림픽에서 한의학을 치료의학으로써 인정한 첫 번째 사례. 그리고 패럴림픽에서도 한의과는 IPC의 인정을 받았다.

패럴림픽 기간 동안 세계 각 국의 선수들과 임원들이 침과 추나 등 다양한 한의진료를 통하여 건강을 증진하고 부상을 치료했으며, 대한민국을 비롯한 세계 각 국의 메달 획득에 한의학이 일조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한민국을 감동에 빠뜨렸던 장애인 아이스하키와 휠체어 컬링 등 주요종목 선수들이 꾸준히 폴리클리닉 한의과에 내원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총 4개의 메달을 획득한 동유럽 국가의 한 선수는 한의진료가 피로 개선과 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표하기도 했다.

또 한국 최초 동계패럴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남자 크로스컨트리 신의현은 한의진료소에 6차례나 방문, 몸 상태를 점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국 선수단의 모든 메달이 폴리클리닉에서 나왔다. 신의현을 비롯해 장애인 아이스하키 선수단, 휠체어 컬링 선수 등 많은 선수들이 폴리클리닉을 찾아 몸 상태를 점검하고 대회에 나서 좋은 성과를 만들었다.

현장에서 선수들을 도운 대한스포츠한의학회는 “평창 동계 패럴림픽을 통하여 한의학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전 세계에 각인시킨 것은 큰 성과”라고 말하고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한의학에 대한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다 널리 알려 모든 세계적 스포츠 행사에 한의사가 지속적으로 진료인력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대한한의사협회는 2014 인천 아시안게임과 2015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부터 한의학 진료를 펼쳐왔다. / 10bird@osen.co.kr

[사진] 협회 제공.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8-03-20 11:28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