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불가' 없는 두산의 힘, KS에도 계속 될까

'대체불가' 없는 두산의 힘, KS에도 계속 될까
[OSEN=창원, 이상학 기자] 어느 팀에서나 '대체 불가' 선수가 있기 마련이다. 지난 2년간 한국시리즈를 제패한...


[OSEN=창원, 이상학 기자] 어느 팀에서나 '대체 불가' 선수가 있기 마련이다. 지난 2년간 한국시리즈를 제패한 두산도 예외는 아닌 것처럼 보였다. 유격수 김재호, 포수 양의지는 두산에 없어선 안 될 대체 불가 선수였다.

하지만 NC와 플레이오프에서 두산은 두 선수를 100% 풀타임으로 가동하지 못했다. 김재호는 지난 8월말 어깨 부상 여파로 플레이오프 4경기 모두 교체로 뛰었다. 수비는 가능하지만 타격에서 100% 상태가 아니다. 양의지는 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1이닝 만에 허리 통증으로 교체된 뒤 4차전마저 결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산은 흔들리거나 무너지지 않았다. 김재호의 자리에는 류지혁이 들어갔다. 4경기에서 13타수 3안타로 타율 2할3푼1리 1타점으로 타격은 크게 돋보이지 않았지만, 1차전 실책 이후 2~4차전에는 무실책으로 안정감을 보였다. 김태형 감독도 "류지혁 덕분에 시즌 2위가 가능했다"며 믿었다.

양의지의 빈자리도 마찬가지였다. 공수에서 절대 존재감을 뽐내는 양의지가 빠져 비상이 걸렸지만, '주전급 포수' 박세혁이 있었다. 박세혁은 9타수 4안타 타율 4할4푼4리 1타점 3볼넷으로 순도 높은 타격에 수비에서도 큰 실수 없이 안방을 지켰다. 큰 경기, 갑작스런 교체출장에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했다.

다른 팀에선 주전 라인업 제외를 상상할 수 없는 외국인 타자도 마찬가지. 닉 에반스는 1차전 3타수 1안타 2삼진에 그치더니 2~4차전은 모두 선발 제외됐다. 플레이오프 2경기 5타수 1안타 3삼진 1병살로 부진했지만 눈에 띄지 않았다. 최주환이 12타수 4안타 타율 3할3푼3리 1홈런 4타점으로 펄펄 날았다.

특정 선수 한두 명에 의존하지 않는 두산 야구의 힘이 플레이오프에서 또 나타났다. 2015년을 끝으로 김현수가 메이저리그에 진출했지만 그의 외야 빈자리에는 박건우와 김재환이 나타났다. 스카우트부터 육성까지 오랜 기간 팀의 '뎁스'를 강화한 결과. 단기간 완성될 수 없는 힘이 큰 경기에도 잘 나타났다.

플레이오프에서 진가를 드러낸 두산의 대체 불가 없는 야구가 한국시리즈에도 통할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두산 김태형 감독은 "김재호의 상태가 한국시리즈에도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양의지도 모른다"면서도 "없으면 없는 대로 해야 한다. 나머지 백업 선수들이 잘해주고 있으니 좋은 분위기 속에 하면 될 것이다"고 자신했다.

두산에 비해 휴식과 재충전 시간이 길었던 KIA는 특별한 부상자가 없다. 100% 전력으로 싸울 수 있어 두산에 비해 유리한 부분은 있다. 하지만 대체 불가 없는 두산 야구 특성상 긴장의 끈을 늦춰서는 안 될 것이다. /waw@osen.co.kr

[사진] 창원=이동해 기자 eastsea@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7-10-22 06:36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