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사늑약의 그날 밤, '국민 110명이 함께 모여 회고하다'

을사늑약의 그날 밤, '국민 110명이 함께 모여...
이번 공모전은 근현대 한국사에 큰 영향을 끼친 을사늑약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펼쳐나가기...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소장 김정남)는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과 함께 17일 저녁 7시 덕수궁 중명전(重明殿)에서 '을사늑약 110년'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올해 을사늑약 110년을 맞아 당시의 역사를 상기하고 그 의미를 되짚어보기 위하여 시행한 국민 손수제작물(UCC) 공모전'1905 을사늑약 110년'의 시상행사를 겸하여 마련되었다.

이번 공모전은 근현대 한국사에 큰 영향을 끼친 을사늑약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펼쳐나가기 위한 국민의 참여와 실천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지난 10월 16일부터 11월 11일까지 비교적 짧은 공모 기간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 총 136편의 작품을 출품하여 국민의 높은 참여와 호응을 얻었다. 공모작들은 을사늑약과 중명전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제안하였으며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각종 SNS(Social Netwok Service)를 통해 게시ㆍ공유되었다.

이날 행사는 가야금과 대금 공연을 시작으로, 고종과 함께하는 커피가 있는 밤 '가배야(珂琲夜)'에서는 고종황제가 커피를 즐겼다는 기록에 따라 110잔의 커피가 당선자들에게 제공되었다. 이어서 이태진 명예교수(서울대학교)의 을사늑약과 중명전에 대한 강연과 질의응답이 펼쳐지며, 마지막 순서로 내가 대한제국의 특사 되어보기는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고종황제가 헤이그에 이준 열사를 파견하면서 발급한 위임장과 친서에 직접 자신의 이름과 소감을 담아보고, 대한제국 황제의 어새를 찍어보며 당시의 역사를 체험하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신의 다짐을 다져보는 시간을 가졌다.

덕수궁 중명전은 1905년 11월 17일 일제가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강탈하고, 통감부를 설치하여 대한제국을 일제의 보호국으로 삼기 위해 강압 속에서 을사늑약이 체결된 비운의 장소이다. 2006년 국가에서 매입하여 5년여 간의 복원공사를 거쳐 원래 모습을 되찾음으로써 비운의 장소에서 당시의 역사를 증언하는 역사적 공간으로 새로이 자리를 잡았다.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는 이번 행사를 통하여 을사늑약과 체결장소로서 중명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국민 각자의 입장에서 을사늑약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페이스북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클릭!!!]
2015-11-18 15:35

Oh! 모션

HOT NEWS

로딩

OSEN 포토 슬라이드